대학 교수·직원·비정규직 노조 등, 4일 인천시청서 기자회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지역 대학 교수와 직원, 비정규직의 노동조합이 입학생 급감으로 위기 상황에 놓였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국교수노동조합·전국대학노동조합·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민주노총인천지역본부·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은 4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대학 입학생 급감으로 미충원 사태가 발생하면서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 위기 상황이 펼쳐지고 있고 인천도 마찬가지”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인천 소재 인천대·경인교육대·인하공업전문대·경인여대 소속 노조 조합원과 민주노총 인천본부 관계자 등이 참가했다.

4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전국교수노동조합·전국대학노동조합·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민주노총인천지역본부·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위기 상황의 대학 교육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4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전국교수노동조합·전국대학노동조합·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민주노총인천지역본부·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위기 상황의 대학 교육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대학의 위기는 이미 통계상 오래 전부터 예견된 일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제대로 된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다”며 “인천도 10년 이내 입학생 급감 현상이 뚜렷해 여타 지역의 대학들과 차이가 없으며 재정과 운영 어려움으로 교육·연구기관의 기능 상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학 위기가 사회에 미치는 가장 큰 악영향은 무엇보다 사회와 시대가 요구하는 후속 인재의 양성 기능과 학문·연구 역량이 실종된다는 것에 있다”며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주요 회원국들이 매년 한국보다 1.5배 이상 재정을 고등교육에 투여하는 이유가 있기에 정부가 대책으로 대학운영비를 책임지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참가자들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서 대학 위기에 대응하는 중장기적 고등교육 대책과 지역대학 지원과 육성대책 마련 ▲정부의 교육재정 대폭 확충으로 대학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게 대학 정책 방향 재설계 ▲사립대학 운영비의 직접 지원과 그에 따른 공적 통제 제도 마련 ▲대학 교육재정 대폭 확충과 직접 재정 지원을 위한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대학 서열 해소 방안 마련과 대학 정원 축소 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