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보도자료 내고 “현안 해결 능력과 구성원 소통역량 인사돼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가 개방형직위인 사무처장 공모를 시작한 가운데, 노동조합이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을 촉구했다.

인천대 송도캠퍼스 본관 모습.(사진제공 인천대)
인천대 송도캠퍼스 본관 모습.(사진제공 인천대)

인천대학교노동조합은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대는 모든 구성원들의 단결된 힘으로 지역 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지역의 품격을 높이는 데 공헌해야 할 책무를 부여받고 있다”며 “학령인구 감소와 캠퍼스 공간 부족, 제물포캠퍼스 조성과 재배치, 공공의대 유치 등 지속 발전을 위한 현안사안이 산적한 시기이기에 대학 내내외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처장의 역할을 막중하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언론 보도를 보면, 사무처장 공개모집 공고가 나오기 전부터 대학 전문 식견이 전혀 없는 인천시 고위공무원의 내정설이 떠돌고 있다”며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요구가 거센 시기에 이런 구시대적 사고방식의 행태는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대학의 공공성을 훼손하며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적폐행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임기제의 특성상 업무파악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대학 발전방안의 폭넓은 식견과 교육행정 이해도가 높은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며 “후보를 추천할 선발심사위원회는 대학행정 전문성과 현안 해결능력, 구성원들과의 소통역량 등 덕목을 지닌 인사를 공정하고 엄정하며 투명한 절차로 추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대학본부에 지난 총장들의 내부 승진과 보직 확대와 관련한 약속의 조속한 이행도 촉구했다. 또한 노조의 목소리에도 형식적인 채용 절차가 진행된다면 부당함을 알리기 위한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대는 지난 26일 홈페이지 등에 공무원 3급 상당으로 행정1급 또는 1급 상당 계약직으로 임용하는 ‘인천대 개방형직위(사무처장) 공개모집’ 공고를 했다. 모집기한은 6월 2일부터 9일까지이다.

개방형 사무처장 공개모집은 인천대가 국립대학법인 전환 후 시작했는데, 여러 지원자 중 모두 인천시 고위 공직자들이 선정됐다. 또한 이번 모집 공고가 나가기 전부터 시 본청에 있는 고위직 A씨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소속 고위직 B씨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이에 따라 대학 내부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선정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대해 시는 내정설은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는 주장이고, 인천대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사무처장을 선정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