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군수·구청장협의회 직접 방문할 듯
남동구 빠질 남부권 협의회 설득 ‘관건'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자원순환 정책 일환으로 추진 중인 자원순환시설(광역소각장) 문제 해결을 위해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25일 시 관계자는 “내달 예정한 군수구청장협의회에 박 시장이 직접 방문해 소각장 문제를 매듭지을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3월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를 영흥도로 확정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3월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를 영흥도로 확정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지난해 11월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선언과 함께 자체매립지를 조성과 폐기물 전처리 시설인 소각장 7곳 운영 계획을 밝혔다.

당시 시가 밝힌 내용을 보면, 송도와 청라 소각장은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며 권역별 소각장을 중구, 남동구, 강화군 등에 조성하기로 했다. 부평·계양 권역은 추후 결정한다고 덧붙였다.

시의 발표 2주 후 미추홀구와 남동구, 연수구는 즉각 반발하며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출범했다. 중구와 남동구에 소각장을 짓기로 한 시의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송도 소각장 현대화로 함께 사용하겠다는 게 골자다.

ㆍ[관련기사] 수도권매립지 대체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영흥도 공식발표

ㆍ[관련기사] 인천 자체매립지·소각장 발표, 기초단체 곳곳서 ‘우려’ 목소리

미추홀구의 경우 소각장 입지는 중구지만, 미추홀구 소재 아파트 단지가 주변에 입지해 있고 추가 아파트 단지가 예정된 만큼 중구 소각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반응이다.

연수구는 중구와 남동구에 예정한 소각장이 연수구에 인접해있어 주민 피해가 불가피하고 소각시설 최소화를 위해 송도소각장을 함께 이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남부권 3자 협의회의 요구가 받아들여 질 경우 중구와 동구는 난처한 상황에 놓인다.

중구에 조성하는 소각장은 중구와 미추홀구 폐기물을 소각키로 했고, 남동구에 조성할 소각장은 남동구와 동구의 폐기물을 소각키로 계획했다. 이 때문에 남부권 3자 협의회 요구를 시가 수용할 경우 중구와 동구는 폐기물을 처리할 길이 요원해진다.

시는 최근 남동구에 계획한 소각장 계획을 백지화하고 중구에 계획한 소각장은 원안대로 추진하는 남부권 3자 협의회 요구를 일부 수용할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 경우 남동구 폐기물은 송도소각장에서 처리하고 동구 폐기물은 중구 소각장에서 처리한다.

ㆍ[관련기사] 인천 남동ㆍ미추홀ㆍ연수구 ‘송도소각장’ 공동이용 전격합의

ㆍ[관련기사] 인천시, 소각장신설 ‘남부권 3자협의’ 일부 수용 전망

이 같은 시의 방침에 미추홀구와 연수구는 여전히 반발하는 모양새다. 남동구는 남부권 3자 협의회에 남아 있을 명분이 사라졌지만 당장 협의회에서 빠진다고 선언하기도 애매한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이 같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박 시장이 직접 나서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결정했다”며 “내달 7일 예정인 군수·구청장협의회를 박 시장이 방문해 군수·구청장을 만나 대화를 나눌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이 중재한 뒤 내달 중 시의 소각장 계획을 발표할 것이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 문제를 두고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최근 미추홀구·남동구·연수구청장을 만나 소각장 문제를 사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