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합의사항 지방정부가 나서자... 화답 기대”
공동방역ㆍ보건협력ㆍ공동어로구역 등 제시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이 4·27 판문점선언 3주년을 맞아 북측에 실무협의를 제안했다.

박 시장은 2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남북접경지역을 평화·상생·생명의 공동체로 만들겠다는 글을 남기며 이같이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한반도평화선언에 동참한 모습.(사진 박남춘시장 SNS)
박남춘 인천시장이 한반도평화선언에 동참한 모습.(사진 박남춘시장 SNS)

박 시장은 “3년 전 오늘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을 발표했다. 남북관계에 순풍이 불고 밝은 미래가 올 것으로 생각했지만, 북미대화는 공전했고 남북관계도 경색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도 접경지역 인천은 평화를 체감했다. 강화 최북단 교동도에 확성기가 철거됐고, 서해5도 어장확대와 조업시간 연장을 이뤄냈다. 이는 접경지 군사긴장 완화가 실질적 평화이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확인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과 접하고 있는 유일한 광역시 인천의 지향은 명확하다. 인천부터 한반도 평화를 지키겠다. 남북접경지역을 평화·상생·생명의 공동체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박 시장은 구체적인 방안으로 ▲남북 공동방역체계 구성 ▲남북 보건의료 영양개선 협력 ▲공동어로구역 남북관리사무소 공동운영 ▲남북간 한강하구 자유항행 ▲인천~남포 항로 복원 등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이를 위해 북측에 실무협의를 제안한다”며 “중앙정부의 움직임은 더딜 수 있다. 남북정상이 그동안 합의한 사항을 지방정부가 해나간다면 3년 전 함께 그린 평화가 실현될 수 있다. 북측의 긍정적 화답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