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의원 봐주기 수사’ 풍문도 일어”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3기 신도시 내 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인천 계양구의회 윤환 의원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계양평화복지연대(이하 연대)는 21일 성명을 내고 “경찰이 여당 의원 봐주기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한 점 의혹 없이 수사해야한다”고 밝혔다.

인천 계양신도시와 부천 대장신도시 예정지 전경. 
인천 계양신도시와 부천 대장신도시 예정지 전경. 

윤 구의원과 그 가족들은 지난 2013년부터 3기 신도시로 지정한 계양 신도시와 부천 대장 신도시 등 땅을 수차례 매입했다. 2020년 3월 기준 규모는 8100여 평이며, 땅 값은 39억여 원에 달한다.

윤 구의원은 3선 구의원으로, 도시 개발 정보를 취급하는 도시자치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계양 신도시 지정 전 미공개 정보를 통해 땅을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대목이다.

인천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지난달 23일 농지법과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윤 구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ㆍ[단독] A계양구의원, 신도시 5필지 보유... ‘투기 의혹’

ㆍ인천경찰청, 계양구의원 소환...‘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연대는 “경찰이 윤 구의원을 소환 조사 한 뒤 이렇다 할 진척이 없다. 초기 강력한 수사 의지를 보인 것과 달라 봐주기 수사 의혹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구의원은 10년 넘는 의정 활동을 하며 도시 개발 정보를 취급하는 계양구의회 도시자치위원회에서 활동했고, 계양구의회 의장까지 지냈다”며 “윤 구의원은 최소한 현행 농지법을 모를리 없고, 현직 구의원 신분으로 각종 신도시 땅을 사들여 시세차익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연대는 “윤 구의원은 실정법을 위반했고, 시민에게 큰 실망을 줬다”고 한 뒤 “경찰이 소환 조사 뒤 시간만 끄는 것을 두고, 이미 지역에선 ‘집권 여당 의원 봐주기 수사’라는 풍문이 파다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구의원에 대한 경찰 수사가 미진하다면 앞으로 경찰의 땅 투기 관련 수사결과에 국민은 신뢰를 하기 어렵다”며 “경찰이 윤 구의원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