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 차별·혐오 늘어, 올해 안에 차별금지법 재정해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인권단체와 장애인단체 등이 참여한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앞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입법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15일 오전 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실 앞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연내 입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15일 오전 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실 앞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연내 입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15일 오전 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실 앞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연내 입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

단체는 “21대 국회에서 차별금지법이 발의된 지 1년이 지났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이 미뤄지는 동안 차별과 불평등은 심화돼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내야 했고,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 차별과 혐오가 소수자로 향하는 것은 목격해야 했다”고 밝혔다.

최근 자신이 성소수자임을 밝히고 사회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온 변희수 전 하사 등 3명이 연이어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단체는 “이런 상황에서 생존 요구일 수밖에 없는 차별금지법 제정을 국회는 1년 가까이 논의조차 하지 않고 묻어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8일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국회 앞에서 당장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기 위한 올해 계획을 발표하고 15일부터 목요행동 ‘지금 당장’을 국회 앞과 국내 곳곳에서 시작했다”며 “이날 기자회견 후 매일 민주당 인천시당 앞에서 연내 입법 촉구 1인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일상에도 소수자에 대한 혐오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180석이나 되는 정당(민주당)이 직무를 유기하고 외면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차별금지법 연내 재정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정의당이 발의한 포괄적 차별금지법에는 성별·장애·나이·출신지역·용모 등 신체조건, 혼인 여부, 임신 또는 출산, 가족·가구의 형태, 고용형태, 학력·병력 등을 포함한 차별금지 사유 23개를 고용, 재화·용역, 교육, 행정서비스 영역에서 차별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