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구<갑> ‘엘리트 대 서민 대결’ ... 뉴타운 표심이 ‘관건’

▲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으로부터 공천장을 받는 인천 남구<갑> 홍일표 후보.<사진출처: 홍일표 후보 홈페이지>

▲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는 2일 주안역을 찾아, 남구<갑><을> 야권 단일후보인 통합진보당 김성진 후보와 민주당 안귀옥 후보 지원 유세를 진행했다.
4.11 총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민간인 사찰과 언론 장악 의혹 등이 증폭되면서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전국적 이슈 등장에 새누리당 지지층이 두터운 인천 남구 <갑> 여론도 요동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 지역에는 홍일표(56) 새누리당 후보와 김성진(52) 통합진보당 후보, 이형호(28) 무소속 후보가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지난달 27일 <경인일보>가 보도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홍 후보가 43.2%, 김 후보가 35.2%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권연대가 몸살을 앓은 상황에서도 오차 범위(±4.4% 포인트) 내 접전을 이뤘다. 또한 최근 <문화일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남구<갑> 지역은 접전 지역으로 분류됐다.

남구<갑> 지역은 인천의 대표적 구도심 지역으로 노인층이 인천 평균보다 약 5% 정도 많아 새누리당 텃밭으로 분류된다. 주안 2․4동 뉴타운개발 지역을 비롯해 주안 3․7․8동 재개발 구역, 도화지구(도시개발) 등이 있다.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유필우 후보가 44%의 지지율로 당선됐지만, 18대와 16대 총선에선 지금의 새누리당 후보가 당선됐다.

18대 총선에서 홍 후보는 집권여당 프리미엄을 활용해 '주안 2, 4동 뉴타운개발'과 '도화지구 도시개발 사업' 등의 주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됐다. 당시 서울지역 한나라당 후보들의 뉴타운개발 공약 재미를 인천에서 본 셈이다.

<인천일보>가 3월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남구<갑> 유권자들은 최대 현안으로 주안2․4동 뉴타운개발(26.8%) 사업을 꼽았다. 이어 도화지구 개발(17.4%)과 경인전철 역세권 개발(16.9%),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15.5%) 순으로 응답했다.

노인층 밀집한 뉴타운 표심의 향배는 어디로?

▲ 새누리당 홍일표 후보가 관내 초등학교 앞에서 학생들의 안전한 등학교를 위해 교통 정리를 하고 있다.<사진 출처 : 홍일표 후보 홈페이지>
인천의 구도심 재정비사업이 주춤거리고 미래를 전망하기 어려워지면서 홍 후보는 인천의 난개발을 초래한 장본인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홍 후보가 2006년부터 2008년 18대 총선 직전까지 인천시 정무부시장을 지냈기 때문이다. 홍 후보는 당시 남구를 포함해 인천지역의 각종 개발 사업의 밑그림을 그린 사람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여기다 주안2․4동 뉴타운개발 공약도 18대 총선에서 들고 나왔다. 주안 뉴타운도 홍 후보가 정무 부시장 재임 시절 지정됐다.

2006년 발표된 '인천시 2010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에 따르면, 남구에는 재개발․재건축 정비(예정)구역이 총45곳에 달한다. 이중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는 지역은 거의 없다. 인천시에 따르면, 주안7, 9구역을 비롯해 용일초교·정석항공고교주변·주안북초교 구역 등의 사업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 도화5, 숭의4, 도화거점, 용현거점 구역도 마찬가지다.

정비(예정)구역 지정 남발로 인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재산권을 침해 받는가 하면, 더딘 재개발 사업으로 인해 주민 갈등이 증폭 돼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 몫으로 돌아간 상태다.

주안 뉴타운 지역은 노인층 밀집 지역으로 뉴타운 지정 단계에선 개발 이익을 기대했지만, 더딘 개발 사업으로 인해 현재는 재개발 찬반 여론이 비등한 상황이다. 뉴타운 개발 공약 등을 전면에 내세워 18대 총선에서 당선된 홍 후보에 대해 또 다시 지지할지, 순환개발과 공적개발을 주장하는 김 후보를 지지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뉴타운 거주 주부 최우수(54세. 가명)씨는 “서울도 뉴타운 사업이 잘 안 되는데, 주안까지 되겠냐는 회의적 여론도 상당하고, 그래도 믿을 것은 개발 사업 밖에 없다는 의견도 꽤 있다”면서도, “노인들은 그래도 개발해야 한다는 생각이 많은 거 같다”고 분위기를 말했다.

남구<갑> 출신의 조영홍(주안2·3·4·7·8동) 시의원은 “사업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개발)부정적 의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주안 뉴타운 사업의 핵심은 인천시와 정부 지원인데. 남구 지방의원들이 45억원의 예산을 확보할 때 여당 국회의원이 확보한 국비는 11억 9천만원에 불과했다”면서, “뉴타운 사업에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홍일표, 이번엔 광역급행철도?

▲ 새누리당 홍일표 후보는 19대 총선 핵심 공약을 GTX 주안역 경유를 들고 나왔다. 실현 가능성 여부를 놓고 상대 후보인 통합진보당 김성진 후보와 정책 대결을 벌이고 있다.
18대 총선에서 개발 공약 재미를 톡톡히 본 홍 후보는 이번엔 천문학적 재원 투입 등의 이유로 현재까지는 실현 가능성이 불투명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주안역 경유를 핵심 공약으로 들고 나왔다.

홍 후보는 지난달 29일 선거 출정식에서 "남구는 오랜 구도심 지역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최우선 과제"라며 "주안·도화동 권역별로 주요 앵커시설을 유치해 남구의 지역경제를 부활시키겠다"고 공약했다. 실현 방안으로 광역급행철도 주안역 통과, 도화한류타운 조성 등을 제시했다. 홍 후보는 선거홍보물에 광역급행철도 주안역 정차를 전면에 내세웠다.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경기도에서 처음 들고 나와 지난해에 겨우 '기본계획 수립 등 용역비' 50억 원이 확보된 것이 전부다. 이 사업은 국비로 진행했을 경우 예산 13조원이 소요되고, 민간자본으로 추진해도 국비 3조원이 필요하다. 개통 이후에도 5년 동안 국비 6000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3개 노선으로, 인천에 해당하는 구간은 '송도(국제업무지구)~인천시청역~부평역~청량리역'으로 주안역 정차는 당초 계획에 없다. 더욱이 지하 50~60m에, 최고속도가 200km/h를 넘어 동탄서 강남 까지를 18분에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불리고 있어, 주안역 정차는 타당성이 희박한 실정이다.

특히, 새누리당 주요 후보들이 자신들의 지역구에 이 광역급행철도 정차 구간을 만들겠다고 공약한 상황이다. 타당성이 더 희박해 보인다. 경기 구리시 새누리당 주광덕(51) 후보는 '송도~청량리'로 돼있는 B노선의 동부 출발지를 구리나 남양주로 연장하겠다고 공약하고 있으며, 경기 부천시 새누리당 임해규(52) 후보 역시 부천에 정차 구간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여기다 인천 계양<을> 새누리당 이상권 후보, 일산서구 김영선(51) 후보 등도 GTX 유치를 이번 총선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들 공약이 다 이행될 경우 광역급행철도의 평균속도는 현재 운행 중인 경인철도 '인천~용산'간 급행과 별 차이가 없게 된다.

야권단일후보인 진보당의 김성진 후보 측은 홍 후보가 GTX 주안역 경유 공약을 전면에 내세우자, 언론사 주관 각 종 토론회에서 GTX 경우가 타당성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김 후보 측은 “홍 후보는 2008년 총선에서 뉴타운 공약처럼 지키지 못할 공약을 내놓아 주민 갈등만 야기했다“면서, “13조 원이라는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되는 비현실적 공약을 내세워 지난 4년 동안 양극화를 초래한 책임을 회피하려한다. 부천, 계양구 새누리당 후보도 자기 지역에 광역급행철도를 유치하겠다는데, 급행 전철과 무슨 차이가 있냐. 수조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것이야 말로 무책임한 개발공약 남발"이라고 주장했다.

GTX의 주안역 경유에 대해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이준한 교수도 "선거 최대 쟁점 중 하나는 GTX 주안역 경유인데, 신속성이 생명인 GTX가 많은 역을 경유하면 경제성이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국가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을 것을 보인다"면서, "유권자에게 표를 받으려고 하는 것인데, 지역 이익도 중요하나 국가 차원 이익도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 인천지역 중진 의원 중 한 명인 조진형(69·부평갑) 의원도 최근 사석에서 'GTX 주안역 경우'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인천 남구<갑> ‘엘리트 대 서민 대결

▲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와 남구<갑> 김성진 후보가 유권자를 만나고 있다.<사진 출처 : 김성진 후보 홈페이지>
남구<갑>에 출사표를 던지 두 후보의 삶의 이력은 민주당과 진보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1% 대 99%의 대결 양상이다.

홍 후보는 충남 홍성 출신으로 1974년 건국대학교 법학과를 입학해 1981년 23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1985년 대구지법을 시작으로 1990년 인천지법, 1996년 서울고등법원 판사 등을 거쳐 마지막으로 1998년 인천지법 판사를 지냈다.

이듬해 인천에서 변호사를 개업했으며, 17대 총선에서 낙선한 후 18대 총선에서 당선됐다. 유신시절 대학에 입학해 80년 군부독재 정권 상황에서 법관에 등용되는 등 엘리트 삶을 살아왔다.

지난해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가 공개한 '지역구 국회의원 보유 서울 소재 5억 원 이상 부동산 현황'에 따르면, 홍 후보는 서울 양천구 목동에 본인 명의의 아파트와 배우자 명의의 아파트(전세)를 가지고 있었다. 총11억 8800만 원에 상당했다.

또한 홍 후보는 국회의원으로서 한미 자유무역협정 국회 비준과 언론법 날치기 처리, 인천국제공항 민영화·송도 영리병원 추진에 동참해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로부터 이번 총선 낙선 대상자로 2회 선정됐다. 2일 전국유통상인연합회도 "WTO와 FTA 등을 핑계로 유통법과 상생법 처리에 반대했다"면서, 김종훈(강남을) 후보와 홍 후보 등을 낙선대상자로 선정했다.

반면, 김 후보는 부모를 일찍 여의고 형제자매가 뿔뿔이 흩어져 친척집에서 더부살이를 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해 검정고시로 대학을 입학했지만, 80년 신군부의 광주학살에 저항하다 감옥살이 등으로 졸업하지 못했다. 인천의 대표적 현안이었던 굴업도 핵폐기장 건설을 저지하는 운동을 벌이다 또 옥살이를 했다.

1996년 이후 지속된 부평미군기지 반환 운동도 이끌었다. 아울러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단체장 판공비(업무추진비) 공개 운동을 점화하기도 했다.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등을 거쳐, 지난 지방선거에서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수도권 최초의 진보 구청장 탄생 이후 진보 국회의원이 탄생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