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14개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가 중간지원조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인천시 중간지원조직은 시의 공공서비스를 수탁해 운영하는 기관이다.

시는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중간지원조직 14개가 ‘인천시 중간지원조직 네트워크 상호협력' 협약을 했다고 30일 밝혔다.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지방자치단체가 민관협치 시정 기조를 채택하면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중간지원조직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중간지원조직 간 연계나 협력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시는 중간지원조직 간 교류와 연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인천시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 조례'를 2019년 제정했다.

시 민관협치 활성화 조례 21조에 따르면 시장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민관협치 유관 조직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야한다.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참여 단체장들과 전체회의, 토론회 등을 거쳐 향후 운영방향과 활동계획을 협의했다.

중간지원조직 네트워크는 민관협치를 위한 프로그램 공동개발, 공동 협치 의제사업 선정 등을 시행한다. 

중간지원조직 네트워크 참여 기관은 ▲인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협회 ▲인천광역자활센터 ▲인천노인인력개발센터 ▲인천녹색구매지원센터 ▲인천도시재생지원센터 ▲인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인천민주화운동센터 ▲인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인천상생유통지원센터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인천시환경교육센터 ▲인천테크노파크 등 총 14개 기관이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참여기관 대표들은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조직해 시민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