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탈석탄법 마련, 환경급전 실행 등 촉구
"10년 뒤 해수면 상승 시 인천시민 36만 명 침수 피해"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하 인천기후행동)과 인천 시민사회단체가 인천 국회의원에게 ‘인천 2030년 탈석탄’ 행동을 촉구했다.

인천기후행동은 23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국회의원들에게 인천 2030년 탈석탄 행동을 촉구했다. 이들은 각 정당 인천시당 사무실과 국회의원실에 방문해 촉구서를 전달하고, 앞으로 1인 시위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말숙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상임대표, 안봉한 전교조 인천지부장,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인해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인천지부(준) 회원 등이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이들은 국회의원들에게 ▲기후위기 대응위한 2030년 탈석탄 법·제도 마련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탈석탄(에너지전환) 지원법 제정 ▲환경 급전(미세먼지를 적게 배출하는 발전원 우선 가동) 실행을 촉구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과 인천 시민사회단체가 인천 국회의원에게 '인천 2030 탈석탄'을 촉구했다.(사진제공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과 인천 시민사회단체가 인천 국회의원에게 '인천 2030 탈석탄'을 촉구했다.(사진제공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인천의 경우 국내 3위 규모의 석탄발전 영흥화력발전소(5.08GW)를 비롯한 화력발전소가 밀집해 있어 인천 소비전력의 2.47배를 생산하며 수도권 전력공급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기후행동 등은 화력발전 밀집에 따라 인천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4년 3286만 톤에서 2018년 6583만 톤으로 2배 늘었다.

특히, 2018년 영흥화력발전소는 온실가스 3229만 톤을 배출해 총 배출량의 절반 이상(50.9%)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11월 박남춘 시장이 청와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건의했다. 이는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라며 “시는 석탄발전 조기폐쇄를 추진하고 있지만, 중앙 정부 차원의 법과 제도가 없어 이같은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은 수도권에서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한 도시로, 10년 뒤 해수면 상승과 해일로 36만 명이 직접적인 침수 피해를 받을 수 있다”라며 “절체절명의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서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종료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김말숙 인천시민연대 상임대표는 “기후위기의 가장 큰 주범은 석탄산업이고, 석탄발전소를 조기 폐쇄하기 위해 탈석탄법 마련이 시급하다”라며 “인천시민의 미래와 인류의 생존을 위해 국회의원들이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