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공직자 전수조사 해야”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3기 신도시 내 부동산 투기 조사대상에 정치인을 포함하라는 요구가 높자, 인천 지역 지방의원 스스로 조사대상에 포함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22일 인천시청 앞에서 ‘공직자 투기·부패 근절에 먼저 앞장서겠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합동조사본부 조사에 선출직 공직자도 포함하는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22일 인천시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22일 인천시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투데이>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신도시와 부천대장신도시에 현직 계양구의원이 5필지를 보유하고 있고, 공공택지개발에서 민간도시개발로 전환한 서구 한들구역에서 전 인천시의원이 1필지를 소유한 정황을 확인했다.

또한 하남시와 부천시에서도 전·현직 시의원과 가족들의 땅 투기 의혹이 일고 있다.

전ㆍ현직 지방의원의 투기의혹 정황이 드러난 만큼 조사 범위와 대상을 확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은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국회의원, 단체장, 광역·기초의원 등은 스스로 투기 조사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민주당 인천시당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인천계양지구 뿐만 아니라, 검단신도시, 검암역 역세권 개발 등 인천지역 전반의 부동산개발으로 조사범위를 넓히고 선출직 공직자, 시‧군‧구 고위공직자, 인천도시공사 임원까지 부동산 전수조사 대상범위를 확대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렴성과 도덕성은 공직자의 기본 덕목이자 의무이다. 부당하게 얻은 이득은 반드시 환수해 사회공정을 바로 세우겠다”며 “공직자 전수조사로 부동산 적폐를 발본색원하고, 법과 제도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의 논평 발표에 시민사회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