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 “지원방식 협의해 통일된 대책 마련하겠다”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정책의 실효성과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손민호(민주, 계양1) 인천시의원은 19일 열린 제26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사업을 시정질의 했다.

19일 제26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손민호(민주, 계양1) 인천시의원이 박남춘시장에게 시정질의 하고 있다.
19일 제26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손민호(민주, 계양1) 인천시의원이 박남춘시장에게 시정질의 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 민생‧경제지원 대책 일환으로 1월부터 6월까지 시 공유재산, 공사·공단 소유재산의 임대료를 50% 감면키로 했다.

인천시설공단과 인천시체육회가 관리하는 체육시설은 상반기 임대료를 부과하고 하반기에 환급·감면하고있다.

공단 소유 지하도상가는 상반기 임대료를 부과하지 않고 매출실적을 반영해 하반기에 일괄감면한다. 다만, 남촌농산물도매시장은 상반기에도 감면된 임대료를 부과한다.

손 의원은 "대부분 기관들이 상반기에 임대료를 부과하고 하반기에 환급하거나 감면하고 있다"며 “매출감소로 당장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는 소상공인도 있다. 상반기에 임대료를 부과하고 하반기에 환급하거나 감면하는 방식은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기관별로 지원방식이 달라 어떤 지원방식이 맞는 것인지 혼선을 빚고 있다"며 "시스템 상 하반기에 임대료를 감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납득할 수 있다. 하지만 남촌농산물도매시장은 상반기에도 임대료를 감면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손 의원은 "기관별 담당부서가 달라 정책추진과정에 혼란이 있었을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추진하는 특수 시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원방식을 통일해야한다”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기관별로 일관성 없이 추진하는 임대료 감면 지원은 경제적으로 예민한 시기에 시민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며 “관계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일관성 있는 지원정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남춘 인천시장은 “공유재산 감면 지원방식을 기관별 담당자에게 보고받지 못했다. 관련기관과 협의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