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만·김교흥·맹성규·정일영·허종식 의원 공동개최
인천, 바이오 관련 기업·대학과 인천공항 있어 장점
이성만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할 랩센트럴 유치해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지난 16일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사업’을 인천에 유치하기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이성만(부평구갑), 김교흥(서구갑), 맹성규(남동구갑), 정일영(연수구을),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이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공동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성만(부평구갑), 김교흥(서구갑), 맹성규(남동구갑), 정일영(연수구을),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지난 16일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사업’을 인천에 유치하기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 이성만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이성만(부평구갑), 김교흥(서구갑), 맹성규(남동구갑), 정일영(연수구을),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지난 16일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사업’을 인천에 유치하기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 이성만 의원실)

김준성 인천시 미래산업과장이 사회를 진행했고, 서병조 인천테크노파크 원장이 토론 좌장을 맡았다.

첫 번째 발제는 정성철 전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이 ‘한국은 어떤 랩센트럴이 필요한가’를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이혁재 셀트리온 전무가 ‘스타트업·벤처와 동반성장을 위한 앵커기업의 역할’, 정재호 연세의료원 바이오클러스터추진단장은 ‘병원 중심 바이오·헬스 창업 생태계 조성’, 서봉만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 바이오헬스밸리와 랩센트럴:전략과 필요’를 주제로 발제했다.

발제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랩센트럴 유치사업의 적절성과 인천시의 적합성에 대한 여러 의견이 나왔다.

랩센트럴은 미국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의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기관이다. 80여 개 스타트업이 모여 연구실과 연구장비를 함께 사용하고, 필요 시 특허 관련 변호사 자문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미국 바이오산업의 핵심 기관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K-바이오 랩센트럴’ 이를 벤치마킹하는 것이다. 스타트업‧벤처기업을 입주시키고, 관련기관(산업계·학계·병원·연구소, 벤처캐피탈 등 투자기관)을 집적하는 플랫폼 구축 사업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형 랩 센트럴 구축 사업을 위해 약 2000억 원을 투입해 국내에도 바이오 집적 기관을 조성하고, 바이오 스타트업·벤처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는 송도국제도시의 발전 가능성을 토대로 인천이 한국형 랩 센트럴 구축의 최적지임을 피력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 관문인 인천공항이 인접해 바이오허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반도 갖춰져 있다.

아울러 송도에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거점기업들이 있고, 송도에 개원 예정인 연세대 송도세브란스병원을 비롯해 인하대병원, 가천대길병원 등 연구에 필수적인 임상기관들이 있다. 이를 토대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발전 로드맵’이 랩센트럴 조성과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다.

토론회에서 축사를 전달한 이성만 의원은 “바이오산업은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 지식기반 산업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면서 “인천시에 많은 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대학교가 모이면서 바이오산업을 육성할 토대가 마련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도는 이미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투자유치와 개발사업 분야의 롤모델로 평가받는다. 또한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며 K-랩센트럴 유치사업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