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난해 면세점 8629억 지원 후 ‘상생협약’ 체결
면세점노조 “고용안정 약속 안 지켜... 재벌 특혜”
인천공항 면세점 직원, 코로나 이전 대비 38% 감소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코로나19 유행으로 위기를 맞은 면세업계 노동자들이 정부가 면세점과 고용안정을 골자로 맺은 상생협약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은 4일 청와대 앞에서 ‘면세산업 고용안정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면세점과 맺은 협약을 강제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은 4일 청와대 앞에서 ‘면세산업 고용안정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면세점과 맺은 협약을 강제이행하라고 요구했다.(사진제공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은 4일 청와대 앞에서 ‘면세산업 고용안정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면세점과 맺은 협약을 강제이행하라고 요구했다.(사진제공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

지난해 코로나19로 면세산업이 어려움을 겪자 정부는 면세사업자에게 6개월간 공항임대료 8629억 원(4156억 원 감면, 4463억 원 유예)을 감면·유예했다.

이후 인천공항공사와 면세사업자는 ‘코로나 위기 극복 및 인천공항 면세사업 분야 상호협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각서 내용은 ▲면세점 직영과 하청 인력 고용률 90% 이상 유지 ▲파견 인력에 대한 고용유지 노력 등이다.

노조는 “정부 지원 속에 시내면세점 매출은 일정하게 회복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기준 면세점 협력업체 고용현황을 보면, 같은 해 1월 대비 58.5% 수준”이라며 “양해각서를 이행하기 위한 면세업체와 정부의 노력이 없는 상황에서, 면세재벌에 대한 특혜성 지원만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당장 면세재벌에 상생협약 이행을 강제하고, 이행 결과에 따라 면세산업 지원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재벌 특혜로 끝나지 않기 위해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이원영(민주당, 비례) 국회의원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1월까지만 해도 인천공항 면세점 직원은 3만5047명(직고용 4344명, 하청 3만703명)에 육박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기준 면세점 직원은 2만1798명(37.8% 감소)까지 줄었다.

특히, 실업 피해는 하청 직원들에게 집중됐다. 직고용 직원들은 10.2%(441명) 정도가 일터를 떠났지만, 하청직원들은 무려 4배에 달하는 41%(1만2808명)가 일터를 떠나 실직 직격탄을 맞았다.

노조는 정부에 양해각서 이행을 강제하고, 위기업종 지정 연장 등의 고용안정 대책을 요구하며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서명운동은 10일 만에 11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참여했다. 노조는 서명지를 청와대에 전달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들을 때까지 1인시위를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