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인천시의회 문복위, '청년 정책 수립 토론회' 개최
일자리 질 개선 시급ㆍ주거 대책에 청년 요구 반영 목소리
문화예술 정책 확대와 청년 소통창구ㆍ공간 필요 제기도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 청년들이 현재 인천의 청년노동·창업·문화예술·주거 분야 정책에 대해 제안했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성준)는 ‘청년이 주도하는 청년 정책 수립 토론회’를 지난 3일 시의회에서 개최했다.

토론회는 조선희(정의당, 비례) 시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김민규 인천청년유니온 위원장, 송경진 마을공간이너프 대표, 정예지 청년인력소 대표, 장은주 청년협동조합 더블유42 대표가 발제자로 참여했다.

이밖에 인천청년유니온 조합원 등 인천 활동 청년들과 이진오·강경숙·김구원 시 청년정책과 팀장, 이병래(민주당, 남동5) 시의원이 토론자로 함께 했다.

김민규 위원장은 인천청년정책 예산 대부분이 출생과 일자리에 편중돼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여건이 안 좋은 인천 일자리의 질을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2020년 인천시의 청년예산 396억 원 중 출생정책 예산은 204억, 취·창업 관련 예산은 127억 원이다.

김 위원장은 “인천시의 주된 일자리는 공단과 제조업 기반이다. 그러나 다수 공단 노동자는 주휴수당 미지급이나 임금체불 등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해 노동상담을 받는다”라며 “송도 산단은 대부분 경력직을 뽑아 사회초년생 청년들에게 해당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등이 포함된 수치상 허구에 불과한 취업률에 매달릴 게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게 시급하다”라고 부연했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지난 3일 ‘청년이 주도하는 청년 정책 수립 토론회’를 진행했다. 좌장은 정의당 조선희 의원이 맡았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지난 3일 ‘청년이 주도하는 청년 정책 수립 토론회’를 진행했다. 좌장은 정의당 조선희 의원이 맡았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비영리단체 마을공간이너프를 운영하고 있는 송경진 대표는 청년 창업 지원 정책에 대해 적합한 교육과 멘토링 등 실질적인 지원, 적합한 지원대상자 검증, 인천식 네트워킹 공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문서작업에 능해 이득만 취하는 자가 아닌 정말 지원이 필요하고 지속가능성이 보이는 창업자에게 적절한 교육과 장기적인 지원을 해야한다”라며 “창업자들이 생존하기 위한 네트워킹 공간이 필요하고, 지원사업 파이 자체를 키우는 방안을 모색해서 창업자들이 인천에 자리잡을 수 있게 해야한다”라고 제안했다.

문화기획 단체인 ‘청년인력소’의 정예지 대표는 “인천시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 추진과제 54개 중 청년문화예술 사업은 4개다. 이 중 3개는 인천문화재단이 진행해오던 사업”이라며 “청년예술인 육성이 지역 문화진흥의 관건이다. 청년문화예술 주체와 시가 소통할 수 있는 창구와 문화 활동 거점 공간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청년네트워크 1기에 이어 2기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경험을 토대로 “2기 네트워크 위원 구성 시 1기 위원이 거의 연결되지 않아 2기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라며 “관주도 민관거버넌스라 한계가 있으며, 시와 소통이 부족한 점도 아쉽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인천마을기업 청년협동조합 더블유42를 운영하는 장은주 대표는 "전세의 월세 전환, 임대료 상승 등으로 청년들의 주거 빈곤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라며 "청년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기혼과 미혼, 1인가구 등 다양한 가구에 대한 청년 주거현안 대책과 함께 중장기적 마스터 플랜을 마련해야한다"라고 주장했다.

조선희 의원은 “부가가치가 높은 일자리도 중요하지만 시는 이런 다양한 청년들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정책에 반영해야한다”라며 “소중한 청년들이 인천의 지속가능한 자원이 될 수 있게 더 많은 청년의 목소리, 재기발랄함이 나와야한다”라고 강조했다.

강경숙 시 청년활동지원팀장은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취합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게 검토하겠다"라며 "청년정책과 인력이 부족하지만, 인력 탓하지 않고 더 많이 고민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