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8억 규모 계획, 지역 특성 반영한 사업 마련할 것"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인천시(시장 박남춘)가 경기도‧충청남도와 손을 잡고 서해안 대기오염 개선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인천시는 ‘서해안권 초광역 대기 개선사업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경기도‧충청남도와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식은 충남도청에서 진행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왼쪽), 양승조 충남도지사(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이 '서해안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 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왼쪽), 양승조 충남도지사(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이 '서해안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 인천시)

지난해 ‘환경특별시 인천’을 선언한 인천시는 최근 자원순환시설 추진과 일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 등 탄소중립을 위해 힘을 쓰고 있다. 이번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행보에 나섰다.

‘서해안권 초광역 대기질 개선사업’은 지난해 대통력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협력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시‧도 3곳은 힘을 모아 2025년까지 5년간 약 588억 원을 투입해 서해안권 대기환경을 개선할 방침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서해안 지역 대기질 통합 모니터링 ▲대기오염 취약계층 건강조사 방안 마련 ▲지역 특성을 반영한 대기질 개선사업 발굴‧추진 등이다.

시는 “인천‧경기‧충남은 항만, 산업단지, 화력발전소, 수도권 매립지 등 대규모 환경오염배출시설이 집중해 입주하고 있다”며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국내 총 배출량의 1/3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협약을 체결한 시‧도 3곳은 지역 경계를 넘어 대기질 개선체계 구축과 공동 개선사업 발굴을 목표로 5월까지 함께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후 결과에 따라 대기질 개선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박남춘 시장은 “서해안과 맞닿아 있는 인천‧경기‧충남은 대한민국 인구의 약 40%가 집중돼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중국 발 미세먼지와 항만‧산업단지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 고통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세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의 정책 추진의지에 발맞춰 2050 탄소중립이라는 큰 도전 속에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