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단순한 사업 실행을 넘어 평화의제 마련하겠다”
시민단체, “한반도 평화를… 한미군사훈련 중단해야”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인천시(시장 박남춘)가 남북관계 진전과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교류협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인천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인천은 한강하구와 서해5도를 북측과 접하고 있는 접경도시”라며 “정부와 함께 경색된 남북관계의 진전과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 교류 협력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이용헌 담당관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북한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남북협력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남북교류협력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2019년 12월 북한에 영유아와 산모가 복용할 항생제‧비타민을 생산할 수 있는 원료의약품을 지원했다. 올해는 북한의 영유아의 영양 개선을 위해 분유 100톤과 항생제 등을 생산할 수 있는 원료의약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말라리아,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감염병에 대한 남북의 보건과 환경 대응력 개선을 위해 공동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시는 남북 공동 성장을 위한 경제협력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남북해상항로 복원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 방안 마련 ▲남북공동어로구역 예정지 해양생태어족자원 조사 등을 중앙정부에 제안한다.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을 위해 마련하고 있는 남북교류협력기금의 규모도 계속 늘려나갈 방침이다. 시는 2022년까지 기금 100억 원을 마련하고, 매년 20억 원씩 추가 적립해 2030년까지 260억 원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송은주 시 평화교류팀장은 “인천은 지리적 특성상 서해평화협력시대를 이끌 중심 도시로서 대북사업 실행에만 치우지지 않고, 중심을 평화의제로 옮겨 나갈 계획”이라며 “중앙정부 차원의 남북관계 변화에만 의존치 않고 지자체 차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평화의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송은주 팀장은 “북한에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묻고 요구에 맞춰 북측과 협력해 나가겠다”며 “인천시가 남북협력의 중추로서 평화 정착과 남북 공동번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해남북평화도로 착공식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제공 인천시)
서해남북평화도로 착공식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평화복지연대 “시민들은 평화를 원한다. 한미군사훈련 중단해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앞서 지난 15일 청와대 앞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는 3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15일부터 시민행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3월 5일까지 온라인 시민선언과 거리캠페인을 펼치고, 이어 6일 전국 동시 집중행동에 참여할 계획이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난 1월 초 당대회에서 "북남관계 현 실태는 판문점선언(2018.04.27.) 이전 시기로 되돌아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측 태도에 따라 '3년 전 봄날'로 돌아갈 수 있다“며 한미연합훈련 중단 등을 선결 조건으로 내세웠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시민들은 평화를 원한다. 한미연합훈련 중단은 북미대화를 복원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한미 당국은 즉각 훈련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