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애인단체, 연수구청 앞 농성 돌입…명심원 “고발자의 악의적 음해”

장애인 인권 유린 의혹으로 ‘인천판 도가니’라는 비판을 받으며 도마에 올랐던 장애인 요양시설 ‘명심원(연수구 동춘동)’이 다시 인권유린 의혹을 받고 있다.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인천장차연)는 지난 15일 오후 1시 연수구청 앞에서 무기한 농성 돌입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연수구에 명심원의 인권침해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이날 인천장차연은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태 해결을 위한 전면적인 민관합동 실태조사를 연수구에 요구했으나, 받아들이지 않아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인천장차연이 밝힌 내용을 정리하면, 명심원 이사장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지적장애인을 자신의 집 가정부로 월급 한 푼 주지 않고 일하게 했고, 2002년부터 2010년 3월까지 장애인을 돌봐야할 생활교사를 강제 동원해 개인 소유의 포도밭을 경작하게 했다.

또한 이사장의 사위와 딸이 운영하는 병원을 이용해 장애인들의 진료비를 이중으로 허위 청구하는 방법으로 부당이익을 챙겼다.

이 사건들로 명심원은 ‘인천판 도가니’라 불리며 언론에 보도되는 등 홍역을 치렀다. 지난해 관계기관의 감사도 11차례나 받았다. 국가인권위원회와 경찰의 조사도 받았으나 혐의가 없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인천장차연은 “무혐의 처리된 것은 사건의 논란이 된 당사자가 퇴직하거나 문제점을 보완해 처벌 조치를 받지 않았던 것”이라며 “아직도 인권유린과 비리가 얼룩진 채 운영되고 있다. 연수구는 진실을 밝히기 위해 민관합동 전수조사를 당장 실시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명심원은 이미 문제가 됐던 사안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했기 때문에 예전 일들을 문제 삼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는 주장이다.

명심원 관계자는 “2008년 내부 고발자였던 사람이 이미 시정조치한 사안을 가지고 계속 악의적으로 음해하는 것”이라며 “우리도 고발자를 경찰에 고소해 수사가 진행중이다. 결과가 나오면 대응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연수구는 무혐의 처리된 시설을 민관합동으로 전수조사 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인천장차연은 16일 연수구청장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