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인력충원·수당 지급” 요구
“4차 유행 가능성에 견디지 못할 것 같아 거리로”
“숙련된 간호사들의 사직은 환자 안전과 직결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의료원 등 코로나19 전담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진들이 방호복을 입고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는 2일 코로나19 전담병원 확대와 인력 충원, 생명안전수당 지급, 공공의료 강화 등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조합원들이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조합원들이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김정은 보건의료노조 서울서남병원지부장은 “코로나19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데 외부에 생활치료센터까지 운영하면서 필요인력이 빠져나갔다”며 “공공병원이라고 하지만 인력을 뺄 때마다 어렵게 손 맞춘 직원들이 또 부서이동을 하고 그 부서에 적응하기 위해 애를 써야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힘든 환경과 잦은 부서이동에 대한 부담으로 사직자가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병원은 국가재난상황이라며 ‘어쩔 수 없다’고 한다”며 “숙련된 간호사들의 사직은 환자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다”고 말했다.

원은주 보건의료노조 속초의료원지부장은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그 식구까지 감염되는 등 목숨 걸고 병원에서 일하고 있다“라며 ”정부는 지난 1년 3차례 대유행을 겪으며 정책을 제시했지만, 현장 의료진들에겐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 불만을 표했다.

이날 이들은 무기한 농성 투쟁 선포문에서 “국내 전체 병상 중 10%도 안 되는 공공병원이 90%의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며 “감염병 대응 인력 수요는 갈수록 늘지만, 공공병원 인력은 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유행 시기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병상 부족 문제가 쟁점이 될 때마다 정부는 병상 확보에 열을 올려왔다”고 한 뒤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병상이 늘어도 일할 사람이 없으면 병상은 무용지물이다”고 꼬집었다.

또한 “지난 1년간 정부의 인력 지원정책은 탁상행정에 불과했다. 코로나19 대응 인력 확보 정책은 땜질식 처방이었다”라며 “부족한 인력을 메우기 위해 이른바 ‘파견인력’을 전담병원에 배치하는 것은 임시방편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현장으로 달려온 많은 파견인력의 용기는 감사하지만, 파견인력은 업무 숙련도에서 차이를 보인다.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파견인력은 말 그대로 임시방편이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대로는 버티기 힘들다’며 울음을 터뜨린 보건의료노동자들의 눈물이 지난 1년 동안 언론의 방송과 지면을 장식했다. 1년 동안 이 정부가 근본적 인력 대책 마련을 위해 한 일이 도대체 무엇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가 겪는 어려움을 바탕으로 만든 사직서 피켓. (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이들은 기자회견 내내 보건의료노조는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바탕으로 사직서를 피켓을 만들어 의료인력 확충 등을 호소했다.

이들이 밝힌 사직 사유는 ▲반복되는 대유행, 늘어나는 병상·환자 ▲턱없이 부족한 인력, 대책없이 환자 받으라고만 하는 정부 ▲파견인력과 임금차별, 상대적 박탈감 심화 ▲손실보장 전무, 임금체불 우려 등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중증도별·질환군별(요양·치매 환자, 정신질환자, 거동불가 환자 등) 코로나19 대응 인력기준 가이드라인 마련 ▲공공의료기관 정원 확대와 추가확보 인력의 인건비 전액 지원 ▲코로나19와 싸우는 모든 보건의료노동자에 ‘생명안전수당’ 지급 ▲코로나19 방역과 보조인력 지원 확대 ▲코로나19 전담병원 경상비 지원 제도화 ▲공공의료 확충과 강화 등을 요구했다.

이날 참석한 이주승 보건의료노조 인천의료원지부장은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인천의료원도 청와대 앞 무기한 농성에 함께한다. 인천의료원은 토요일 농성을 책임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