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대비 특별 강화 일부 조치만 완화”
상반기 내 백신접종 위한 불가피한 조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가 올해 설 연휴까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을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는 31일 오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잠시 주춤했던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IM선교회발 집단감염에 이어 최근 병원, 직장, 게임장, 체육시설 등 우리 일상 곳곳을 다시 위협하고 있다”며 방역 대책 연장 배경을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제공 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제공 국무총리실)

정부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시작된 지난해 12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강화했다,

이후 지난해 성탄절 연휴를 기점으로 수도권에 먼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발표했다. 이 조치는 올해 1월 3일부터 국내 전체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정 총리는 “현재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 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하고자 한다”며 “이미 국민에게 발표한 설 특별 방역 대책도 흔들림 없이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겨울 맞아 특별히 강화했던 일부 방역 조치만 정상화 할 것이다”고 한 뒤 “거센 확산을 잡고 안정시켜야 백신접종과 개학에 차질이 없다”고 덧붙였다.

백신 접종 관련해 정 총리는 “이르면 2월 중순 화이자 백신 6만 명분(약11만7000도즈)가 국내 도입된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국제보건기구(WHO) 긴급 사용승인을 거쳐 상반기 도입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최소 130만 명에서 최대 219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양이 올 상반기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이 중 30만 병분을 오는 2~3월 중 공급할 수 있다. 1분기 백신접종이 가시화됐다”고 말했다.

이번 방역 조치 연장에 대해선 “정부의 이번 결정은 쉽지 않았다. 2달 이상 임대료를 납부하고 문을 닫은 유흥업소를 포함한 자영업자를 생각하면 안타깝다”면서도 “3차 유행 고비 하루빨리 넘을 수 있게 조금만 더 힘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의 방역 조치 연장 세부안은 중대본 회의가 끝나는 이날 오후 4시 30분께 자세히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