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제한·금지업종 아니라 재난지원금 100만 원
"매출없는데 대출있어 폐업 못 해" 지원책 절실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매출은 0인데 대출금이 있어 폐업도 못한다” 여행업계의 한탄이다. 여행·관광업은 운영을 못하는 한계에 처했지만 코로나19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코로나19로 여행 수요가 줄면서 여행·관광업계는사실상 매출이 없다. 그러나 이들은 거리두기 집합제한·금지업종이 아니라 일반업종으로 분류돼 지난해 2차와 이번 3차 소상공인 재난지원금도 100만 원만 받는다.

이에 한 여행업체 관계자가 지난 6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여행사는 매출 99% 급감도 부럽습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게시했다. 해당 청원은 15일 현재 참여자가 1600명을 넘었다.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2011년부터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청원자 A씨는 “여행사 입장에서 매출 90% 급감도 부럽다. 매출은 없는데 사업장 월세와 관리비는 달마다 나가 카드 돌려막기로 버티고 있다”며 “폐업을 하려고 해도 지금까지 받은 대출금을 전부 상환해야 가능해 이조차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여행업계가 코로나 직격탄이라고 뉴스로 나오는데 여행사는 집합금지·제한업종이 아니라 정부의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가장 적게 받는다”며 “정부는 여행업계 상황을 정확히 알고 현명한 방안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관광협회중양회 관광사업체 현황조사에 따르면, 국내 여행사는 2019년 말 2만2283곳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3분기에 2만1540곳으로 줄었다. 약 9개월 만에 700여 곳이 폐업했다.

인천의 한 여행업체 관계자 B씨도 “청원 글처럼 매출이 전혀없는데, 대출로 폐업도 어렵다. 현재 여행업이 아닌 다른 업종으로 손실을 메우고 있다”며 “부산과 서울, 경기 등은 지자체가 여행업에 지원금을 줬지만, 인천은 이마저도 없어 더 힘들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여행업계가 어려운 것은 알지만 재난지원금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결정한 사항"이라며 "시는 지난해 여행업체 홍보마케팅비를 50만 원을 지원했다. 올해 지원방안은 아직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