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2상 결과 발표서 사실상 성공 공식화
인천의료원서도 20여 명 대상 임상 실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임상 시험에서 안정성을 증명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국내 1호 코로나19 치료제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13일 열린 대한약학회 학술대회 ‘2021년 하이원 신약개발 심포지아’에서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 (사진제공 셀트리온)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 (사진제공 셀트리온)

이날 임상결과 발표는 임상에 참여한 엄중식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진행했다.

엄 교수에 따르면, 렉키로나주 확정용량(40㎎/㎏) 기준으로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환자 발생률이 54% 감소했다. 또 50세 이상 환자에선 중증환자 발생률이 68% 이상 감소했다.

또 렉키로나주를 투여한 환자가 회복을 보이기까지 걸린 시간은 5.4일로 다른 위약군(가짜약을 투여한 대조 집단) 회복 기간 8.8일 보다 3일 이상 단축된 결과가 나왔다.

특히 폐렴을 동반한 중등증 환자군에선 회복 기간이 5.7일로 집계됐다. 위약군보다 5.1일 단축된 결과다. 50세 이상 폐렴 동반 환자 회복 기간은 6.6일로 위약군 회복 기간 대비 6.4일이 짧다.

엄 교수는 “렉키로나주 투약 시 중증 환자로 발전하는 비율을 현저히 낮춤과 동시에 빠른 속도로 회복되는 것을 이번 임상에서 증명했다”며 “코로나19 유행 확산과 사태 악화 방지를 위해 백신은 물론 치료제도 반드시 필요한 옵션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임상엔 인천의료원에 입원한 환자 20여 명도 참여했다. 조승연 인천의료원 원장은 “의료원에서 임상을 진행한 환자들에게서도 효과를 봤다. 중증병상이 모자른 상황에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이 같은 내용의 임상 2상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조건부 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조건부 허가는 3상 진행과 완료를 조건으로 2상까지 결과로 의약품 시판을 우선 허용하는 제도다. 이달 중으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