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평가제도 그대로 차용...타당성 떨어져”
공항공사 “현장에 맞게 적용해...시행 후 수정·보완할 것”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공항 자회사가 모회사인 인천공항공사의 인사평가 항목을 그대로 차용해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사 측은 차용한 부분도 있지만, 업무현장에 맞게 수정·보완했다고 반박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23일 인천공항 자회사 인사평가제도가 주먹구구식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제공ㆍ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제공ㆍ인천공항공사)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방침에 따라 인천공항 현장 업무를 맡던 용역업체 32개사는 자회사 3개(인천공항시설관리·인천공항운영서비스·인천공항경비)로 통합됐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6월, 올해 안에 용역업체 직원 5840명의 정규직 전환을 완료한다고 밝혔다.

자회사들은 올해 인사평가 제도를 수립하고 있다. 노조는 이 과정에서 “노사협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평가 항목과 방법, 이의제기 절차 등의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자회사들의 평가 항목은 대체로 인천공항공사 인사평가 항목을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직무에 따라 업무영역과 과업이 서로 다른 상황”이라며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모회사와 유사한 평가항목을 일괄적용하는 것은 타당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자회사 소속 노동자들은 주로 시설 유지보수, 환경미화, 운영(주차관리, 셔틀버스 등), 경비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노조는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인사평가 제도는 노동자들에게 충분한 안내가 없었고, 이의제기 신청 절차가 없거나 부족하다. 이대로 인사평가가 이뤄질 경우 논란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현재 시행 중인 제도를 중단·폐기하고 노사 협의 하에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공항공사의 인사평가 제도를 차용했지만 현장에 알맞게 체계화했다. 이의신청도 충분히 가능하며, 올해 상당부분 반영한 것도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자회사들에 처음 적용되는 만큼 익숙하지 않아 생기는 불만일 것”이라며 “내년에 다시 검토해서 보완할 부분이 있다면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