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래 시의원, 반려동물 1000만 마리 시대 대응 주문
박 시장, “반려동물 클러스터 같은 시설 설치 논의 중”

인천투데이=백준우 기자 | 인천시에 동물보호 전담 부서를 설치해야한다는 주장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이병래(민주, 남동5) 의원은 지난 16일 열린 시의회 본회의 시정 질문에서 “시에 동물 관련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며 “동물보호 전담 부서 설치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반려동물 관련 영업장이 국내 17개 광역시ㆍ도 중 경기와 서울에 이어 인천이 세 번째로 많다”며 “유실ㆍ유기동물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물학대 사건도 5년 사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2014년에 262건으로 집계된 인천의 동물학대 사건은 5년 사이 두 배 이상인 592건으로 늘었다. 인천의 유기ㆍ유실동물 수는 2019년 기준 6799마리로 집계됐다.

이 의원은 “현재 시의 동물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실질 인력은 고작 세 명뿐”이라며 전담부서 설치를 박남춘 시장에게 제안했다.

인천시 동물보호 담당 직원 현황.(자료제공ㆍ이병래 의원)
인천시 동물보호 담당 직원 현황.(자료제공ㆍ이병래 의원)

이 의원은 아울러 동물 공공화장시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행법상 반려동물 사체는 동물병원에서 의료폐기물로 처리하거나 생활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담아 일반폐기물로 처리해야한다. 그러나 불법으로 매장하는 게 부지기수다.

이 의원은 “우선적으로 동물 화장시설을 혐오 시설로 인식하는 시민의식을 개선하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남춘 시장은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니 더욱 관심을 갖겠다”고 한 뒤, “외부 기관의 조직 진단을 거쳐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고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반려동물 클러스터나 광역 동물보호센터 같은 시설을 시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동물 보호 문제 해결에 힘 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