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서구상인협동조합 등 기자회견 열어 촉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시민단체인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와 서구상인협동조합 등이 강남규 서구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오류왕길ㆍ연희ㆍ검암경서동)에게 ‘시민단체 폄하 발언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5일 오후 서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 의원의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민주당 인천시당에 강 의원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와 서구상인협동조합 등이 15일 서구의회 앞에서 강남규 의원에게 공개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와 서구상인협동조합 등이 15일 서구의회 앞에서 강남규 의원에게 공개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강 의원이 최근 서구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구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의 강사 활동을 특정 단체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 운운하고 무자격자라는 취지의 근거 없는 폄훼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가 센터장의 친형 가게에서 수차례 업무추진비를 사용하고 과거에 몸담았던 특정 단체 두 곳의 임직원에게 강사료로 171만 원을 지급했는데, 이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강사 두 명 중 한 명은 서구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이고 다른 한 명은 서구상인협동조합 이사장이라고 했다.

당시 강 의원은 “센터장은 서구평화복지연대 회원이고, 센터장이 되기 전까지 서구상인협동조합 사무국장으로 활동했다. 누가 봐도 특정 단체에 특혜를 주려는 것 아니냐”며 “소수의 개인이 아닌 공동체의 보편적 이익을 실현한다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설립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구평화복지연대는 “당시 강의는 지역사회 이해도를 높이는 민간지원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직무교육이었다”며 “십 수 년간 지역에서 활동하고 크고 작은 사안에 적극 개입해 주민 입장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사무국장이 강의한 것이 무엇이 문제인지 납득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강 의원은 올해 4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온 나라가 긴장 중일 때 동료 의원들과 골프를 치다 여론의 질타를 받았고, 구의회 복지도시위원장 시절엔 붉은 수돗물 사태 속에서 주민들의 반대에도 관광성 해외연수를 떠난 당사자”라며 “서구평화복지연대가 이를 지속적으로 비판해오자 이를 보복하고 재갈을 물리기 위한 행위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서구상인협동조합은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가 추진한 상가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상인공동체 8곳의 컨설팅을 맡아 이사장이 진행한 사업을 마치 센터장과 개인적 관계로 강사비나 챙기는 파렴치범으로 몰았다”며 “소수 인원을 상대로 강의했다는 주장은 강의와 컨설팅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행정사무감사의 갑질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인천투데이>와 한 전화통화에서 “시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의 운영을 구의원이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제제기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며 “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가 외연을 확장해야한다는 취지로 지적한 것이고, 시민단체의 비판에 대한 보복과 재갈 물리기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서구평화복지연대는 강 의원의 이번 의정활동은 비윤리적 행태라며 민주당 인천시당에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