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감독관 재택근무, 일부 중학교 교사 허울뿐
2.5단계 준하는 학교밀집도 방침 혼선...공문 수정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황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인천시교육청의 방역대책이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감독관 재택근무와 학교 밀집도 강화 방침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책상에 칸막이를 설치한 수능시험실.(사진제공 인천시)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책상에 칸막이를 설치한 수능시험실.(사진제공 인천시)

교육부는 지난달 30일 수능일인 3일 전까지 수도권 내 중·고등학교 전원 원격수업 방침을 내렸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일부터 수능 다음날인 4일까지 도내 모든 중·고등학교 학사운영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수능 준비를 위한 필수 인력을 제외한 모든 교원이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안내했다.

인천시교육청도 중·고등학교 교사들에 대한 재택근무 방침을 정했으나, 이에 대한 공문을 제대로 시행하지 않아 학교 현장에서는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인천의 A중학교는 수능감독관 20여 명 중 절반 이상이 수능 전날인 2일까지 정상 출근했다. 한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재택근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안내했다. 해당 교사들이 담임이거나 맡은 수업을 진행해야한다는 이유에서다.

인천 B고등학교도 시험장 준비를 이유로 수능 전날까지 전체 교사를 출근시켰다. 그러나 수능시험장 준비는 필수 인원만 남아 근무했다는 게 교사들의 대답이다. 또한 이 학교는 시교육청 방침상 모든 중·고등학교 재택근무 방침을 내린 수능 다음날(4일)에도 교사들에게 오후 출근을 지시했다. 수능시험장 원상복구가 이유였다.

이는 시교육청이 교육부와 합의한 방침과도 어긋난다. 시교육청은 지난 22일 당분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수준으로 대응하자는 차원에서 교육부와 학교 밀집도를 3분의 1 수준으로 지킬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시교육청은 학교 재량에 따라 밀집도를 3분의 2까지 완화할 수 있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는 전교생 1000명 이상, 학급당 30명 이상 과밀학교에서도 3분의 2 밀집도 기준을 적용해 등교 방침을 세우도록 만들었다. 이 중에는 확진 학생이 발생한 학교도 포함됐다.

이에 전교조 인천지부를 비롯해 일부 교사들은 시교육청에 문제를 제기했다. 시교육청은 오해의 소지를 인정하며 공문을 재시행했다. 시교육청은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 2로 열어둔 것은 300명 내외 소규모 학교를 염두에 둔 것이다. 과대학급을 위한 지침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수진 전교조 인천지부 정책실장은 “업무로 분주한 교사들에게 공문 공람과 안내조차 하지 않는 비상식적인 학교들이 많다. 이는 고질적인 문제”라며 “민주적인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서라도 교육부와 교육청이 내린 지침이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되도록 적극적인 관리·지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