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ㆍ드로잉ㆍ글 등 신작 20여점 전시
12월 3~17일, 인천 중구 갤러리 ‘부연’

인천투데이=이승희 기자 | 웃기지도 않은 ‘작품’들을 본다. 아무렇게나 찍찍 그리거나 대충 그어댄 글씨로 이뤄진, 뒤죽박죽으로 보이는 엄청난 양의 어떤 흔적 같은 조각들은 우스운데 웃기지는 않다.
 

고슴도치, 드로잉 형태를 취한 디지털이미지글.
고슴도치, 드로잉 형태를 취한 디지털이미지글.

무슨 말이냐고 묻는다면 백인태가 창조해낸 세계인 ‘고라니’ 속 작품들을 보라. 스스로 “변두리의 작가”라고 칭하면서 “어제도 오늘도 아트에 허탕 치다가” 마침내 뱉어내는 자조 섞인 한 마디, “나도 알아 엉터리인 거.” 늘 이런 식이다.

진지하게 ‘나는 예술에 대한 신앙과 실력이 부족합니다.’라고 의뭉스럽게 써 갈겨놓고는 이내 “비웃고 무시하는 자네는 잘나서 참 좋겠네.”라는 말로 세상에 송곳니를 드러내는 듯 제법 시니컬한 모습을 보이다가도, “꼭, 일등 해서 부모님 호강시켜 드릴 거야 기대 환영”과 같은 언사에 이르면 헉 하는 헛웃음이 난다.

헛웃음은 ‘아직은 무명인’ 청년예술가라는 그의 현재 상황에 대한 공감과 그런 그의 상황을 스스로 너무 솔직하게 드러낸 나머지 비어 있는 뒤통수를 때리듯 역설적인 통쾌함이 뒤섞인 심리반응이다. 그의 ‘고라니’ 속 작품 혹은 조각들이 우습지만 웃기지는 않은 이유다.
(박석태 미술비평가 글 중에서)

인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백인태 작가가 12월 3일부터 17일까지 인천 중구 개항로 106번길 8에 위치한 갤러리 ‘부연(婦椽)’에서 두 번째 개인전을 연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인천문화재단 인천형 예술인 지원사업 공모에서 인천 예술인 생애주기 맞춤형 지원 중진 예술가로 선정된 백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그동안 발표하지 않은 회화ㆍ드로잉ㆍ글 등 신작 20여 점을 선보인다.

또한 10년간의 작업물을 모은 작품집 ‘고라니1’에 이어 ‘고라니2’와 부유하듯 떠다니는 이미지를 담은 작품집 ‘먼지’를 동시에 출간한다.

전시기간 중 화~일요일 정오부터 오후 7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전시장 입장 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 QR 체크, 발열 체크를 시행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