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수도권 매립지 종료여부는 추후 논의키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를 포함해 서울시, 경기도 등과 환경부가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는 방안에 동의하며, 폐기물 소각재만 매립하기로 했다.

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은 17일 서울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환경부 등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회의에 참석한 뒤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이같이 밝혔다.

친환경 소각재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위치 안내.
친환경 소각재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위치 안내.

오 조정관은 “2026년 1월 1일부터 수도권 지역에선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반드시 소각재만 묻어야 한다”며 “인천이 필요한 소각장을 4년 반 안에 만들지 못하면 쓰레기 대란이 발생한다”고 우려했다.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방침은 지난 9월 환경부가 발표한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계획’에도 포함됐다.

당시 환경부 발표에서 수도권은 2026년부터, 다른 지역은 2030년부터 종량제봉투와 같은 가연성 생활폐기물에 대한 직매립을 금지하고, 소각 등 중간처리를 거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는 인천시가 2025년부터 서울시와 경기도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 한 뒤, 환경부와 함께 하는 첫 회의로 주목을 받았다.

이에 앞서 인천시는 지난 12일 1992년부터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에서 수도권 쓰레기를 함께 처리했지만, 2025년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한 뒤 옹진군 영흥면에 친환경 매립지를 조성해 자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4자 협의체 회의 결과를 정리해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오 조정관은 “오늘 회의 결과는 조만간 환경부에서 정리해 발표하기로 했다”며 “회의가 끝난 뒤 환경부를 비롯한 서울시, 경기도 책임자들이 인천의 자원순환정책에 대해 격려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