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ㅣ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선언을 실현하기 위해 인천시가 첫발을 뗐다. 시는 지난 12일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의 핵심인 인천 자체매립지(에코랜드)를 조성할 후보지를 발표했다. 아울러 쓰레기 광역소각장(자원순환센터) 후보지 3곳도 발표했다.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는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1번지 땅 89만5000㎡이다. 시는 이곳에 사업비 1400억 원을 들여 14만8500㎡ 규모의 에코랜드를 2024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라고 했다.

광역소각장에서 처리한 생활폐기물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묻기에 40년 동안 사용할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변지역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하 40m까지 파서 매립 공간을 만들고 지상은 돔 시설로 밀폐할 계획이라고 했다.

에코랜드와 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설 지역에 지역발전기금과 주민편익시설 제공 등을 약속한 시는 해당 지역 주민 설득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영흥도 주민들은 이날 시청 앞에서 에코랜드 후보지 결정 반대 집회를 열었다. 자원순환센터 신설 후보지들에서도 반발이 예상된다. 이는 충분히 이해되는 부분이며, 예상된 일이기도 하다. 특히 석탄화력발전소로 환경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는 영흥도 주민들의 처지와 심정은 이해하고도 남는다.

하지만 시의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엔 ‘쓰레기는 발생한 곳에서 처리해야한다’는 원칙과 생활폐기물을 그대로 땅에 묻는 ‘낡은 방식의 직매립을 벗어나야한다’는 지향점이 깔려있으며, 이를 부정하는 인천시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서울과 경기의 쓰레기를 인천에서 계속 처리해야하는 비정상을 끝내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인천시민도 없을 것이다. ‘내가 사는 지역은 안돼’라고만 한다면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은 시작할 수 없다. 미래지향적이면서 대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시는 에코랜드와 자원순환센터 주변지역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힘을 쏟아야한다. 영흥화력발전소 폐쇄 건의를 넘어 폐쇄를 위한 로드맵과 구체적 실천을 보여야한다.

자원순환센터에서 처리한 폐기물소각재 등을 에코랜드까지 어떻게 운반할 것인지 구체적 방도도 마련해야한다. 아울러 재활용쓰레기 전용 수거차량 투입 확대로 분리 배출된 재활용쓰레기를 한 차에 압착 수거해 재활용하지 못하게 하는 일을 줄여야한다.

그렇게 할 때 직매립을 벗어나 환경적이고 효율적인 폐기물 정책으로 대전환하는 데 시민들의 이해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