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시 공공청사 내 일회용품 제한
IoT 기반 수거 등 폐기물처리 방식 전환

인천투데이=조연주 기자 |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앞둔 가운데, 근본적으로 폐기물(쓰레기)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생활문화를 일상에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시는 생활폐기물의 발생을 근본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일회용품 제로 도시 인천’을 목표로 공공과 민간 영역을 아우르는 사업을 내년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음식물 감량기기를 보급하고, 쓰레기수거 방식도 IoT(사물인터넷) 기반으로 개선한다. 공공청사 내 일회용품 사용도 내년부터 제한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달 15일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달 15일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내년부터 공공청사 일회용품 반입금지 등 제한 
인천의료원, 일회용품 제로 사업 장례식장 시범운영

시는 우선 공공청사에서 사용되는 일회용품부터 없애기로 했다. 시는 일회용품 사용 금지와 친환경 물품 사용을 추진해 모든 공공기관에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2022년부터 민간 영역으로 확대한다.

청사 내 일회용컵과 일회용품 배달용기 등 일회용품 반입 금지, 회의·행사 시 다회용컵 사용, 재생 용지·재생 토너 사용 의무화, 일상경비 지출 시 일회용품 구매 제한, 사무실 쓰레기통을 없애고 복도에 분리 수거함 설치 등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 내년 2월부터 인천시의료원 장례식장이 ‘일회용품 제로 친환경 장례식장’사업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여기에 식기세척실 조성, 세척기, 소독기 설치 등이 지원됐다. 

시는 일회용품 사용 없는 장례문화 정착을 위해 다회용식기 사용·장례식장 음식접대문화 개선운동 추진과 조문객에서 답례품으로 대신하는 방안 등의 합리적인 개선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11월 중 시·인천시의료원·대학병원 4개소·인천환경운동연합과 협무협약을 체결하고 친환경 장례문화 확산에 만전을 기하고, 또한 사설 장례식장과도 협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다회용품 재사용 시민문화 확산을 위해 다회용품 대여소 운영 기반을 2021년부터 구축하고 2022년부터는 자활기업 등과 연계해 관내에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내 집 음식물쓰레기는 내 집에서 ··· 감량기기 보급 확대
25년까지 음식쓰레기 32톤 줄이고 모든 아파트에 RFID 보급

기존 음식물쓰레기 수거와 처리 체계를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전환한다.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를 가정에 보급해 하루 687톤(2019년 기준)에 이르는 음식물쓰레기를 2025년에는 하루 655톤으로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를 시작으로 공동주택에 대형 감량기기와 단독주택에 가정용 감량기기를 보급하고 이후 점차 확대해 실질적인 감량이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음식물쓰레기 분쇄와 미생물에 의한 분해와 건조 시스템이 탑재된 음식물 감량기기 확대보급으로 폐기물이 줄고 음폐수가 생기지 않아 기존 수거·운반 과정에서 발생했던 오염물질, 악취, 해충 등의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RFID(무선인식) 종량기기를 2025년까지 모든 아파트에 보급해 자신이 버린 만큼만 수수료를 부담하도록 세대별 종량체계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IoT 기반 생활폐기물 수거는 종량제봉투를 매일 수거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IoT 기반 수거용기(밀폐형 컨테이너)에 폐기물이 80% 적재 시 수거 처리는 방식이다. 납부방식 또한 기존 종량제봉투에서 신용카드 등 전자결제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는 2021년 아파트 또는 일반주택 등 적절한 장소를 선정해 IoT 밀폐형 컨테이너(5톤)를 설치·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컨테이너 1대로 주거 밀집지역 700세대(세대당 2.5명)의 5일치 배출량 처리가 가능해진다. 

이어 12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후 환경미화원,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와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운영 성과가 좋은 경우 2022년부터 상가, 관광지 등으로 설치 대상지역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정낙식 시 자원순환과장은 “인천시의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의 성패는 300만 인천 시민의 손에 달렸다”며 “생활 속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부터 쓰레기 감량을 위한 개선된 수거·처리 체계까지 시민들의 관심과 동참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인천 지하철 1호선 시내버스, 대중교통, 언론 매체를 통해 ‘수도권 쓰레기 대란’을 경고하는 광고 등을 적극 노출해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는 등 대시민 홍보에도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