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산림청과 50억 원 투입, 6만4805㎡ 규모 특화숲 조성
2021년 말 준공 예정, 17년간 추진한 석남녹지사업 완료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서구가 석남동 203-13번지 일원 토지에 조성을 추진 중인 석남완충녹지 ‘도시바람길숲’ 조성공사의 첫 삽을 떴다.

구는 지난 28일 2004년부터 1200여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단계별로 추진해온 석남완충녹지 조성사업의 마지막 구간인 ‘도시바람길숲 조성공사’의 착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열린 인천 서구 도시바람길숲 조성공사 착공식의 모습.(사진제공 서구)
지난 28일 열린 인천 서구 도시바람길숲 조성공사 착공식의 모습.(사진제공 서구)

이날 착공식에는 이재현 서구청장과 최장혁 인천시 행정부시장, 김교흥 국회의원, 인천시의원과 서구의원,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소규모로 진행됐다.

석남녹지 도시바람길숲 조성공사는 서구가 산림청·인천시와 함께 5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석남동 203-13번지 일원 6만4805㎡ 규모 토지에 특화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구는 원적산에서 만들어진 신선하고 시원한 바람을 도심으로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해 대기 정화와 순환, 열섬현상 완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시바람길숲에는 수목 3만5365주와 초화 32만 본이 식재되며, 이용객이 쉴 수 있는 포켓 정원, 환경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 파빌리온, 아이들이 숲을 보고 만질 수 있는 숲속 체험장 등이 조성된다. 구민들이 쉬면서 여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상생마을 복합커뮤니티센터도 함께 건립된다.

바람길숲 구간은 내년 말 준공 예정이다. 이 구간의 공사가 완료되면 17년 간 추진해온 석남완충녹지사업 전체 23만8503㎡ 규모, 총연장 길이 2.3㎞를 마무리하게 된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도시의 숲은 이제 선택적인 공간이 아니라 도시의 허파로서 반드시 필요한 공간”이라며 “특히 석남녹지는 오랜 기간 조성해온 사업이라 더 의미가 있다. 내년 말 준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남녹지 도시바람길숲 공사 조감도.(제공 서구)
석남녹지 도시바람길숲 공사 조감도.(제공 서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