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정치행동 비상 기자회견, “인천이 전국 야권연대 견인하자”

▲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2012 민주진보진영 단일화와 시민승리를 위한 인천시민정치행동’ 관계자들이 28일 인천시청에서 4.11 총선 인천지역 야권연대 실현을 위한 비상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19대 총선을 40여일 앞둔 상황에서 야권연대 가능성이 휘청거리자, 인천지역 시민사회가 비상 기자회견을 열어 ‘2+알파’를 야당들에게 제안했다.

‘2012 민주진보진영 단일화와 시민승리를 위한 인천시민정치행동(이하 인천시민정치행동)’은 28일 인천시청에서 4.11 총선 야권후보단일화를 위한 비상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인천지역 12개 선거구 중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은 통합진보당(이하 진보당)에 단 한 곳만을 양보하겠다고 한 반면, 진보당은 3곳 이상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진보신당도 무조건 1곳을 보장해야한다고 주장해, 야권연대 협상이 답보상태에 놓여있다.

이와 관련, 인천시민정치행동은 “야권후보단일화는 국민의 명령이지만, 야당들이 당리당략에 빠져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지 못했다”고 비판한 뒤 “중앙이 지지부진하면 인천에서 합의해 중앙의 야권연대를 견인하자”고 밝혔다.

인천시민정치행동은 “최소한 2곳(2+알파)은 민주당이 후보 공천을 하지 말아야한다”며 “이는 2010년 인천 지방선거 때 2명의 진보구청장이 단일화를 통해 당선된 경험이 있으므로, 그 전통을 이어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이어, “2석은 진보당과 진보신당의 후보자 중에서 민주적 절차를 거쳐 공천돼야하고, 후보자도 인천지역사회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온 인사나 여성후보를 우선적으로 검토해야한다”고 덧붙였다. 2곳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구는 3당(민주당, 진보당, 진보신당)이 협의해 필요 시 합리적인 국민경선방식으로 후보를 단일화해야한다고 밝혔다.

정세일 인천시민정치행동 상임대표는 “민주당과 진보당 양당 간의 야권연대 협상이 결렬된 것은 정권교체를 열망해왔던 시민들에게 실망감만을 안겨주었다”고 한 뒤 “민주당이 오만을 버리지 않으면 의회권력을 교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에서 하루 빨리 야권후보단일화 안을 합의하고 중앙에 제출해 전국적인 야권단일화를 이루어내자”며 “만약 야권연대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정 상임대표는 ‘상응하는 조치가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독자적 시민후보 진출과 야3당에 대한 지지 철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수당인 민주당의 양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기자와의 일문일답이다.

▶ 야권후보단일화가 성사되지 않으면 독자후보를 내느냐?
= 인천은 단일화를 먼저 성공한 지역으로, 단일화가 성공돼야한다. 만약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가능성은 낮지만 독자후보를 낼 수도 있다.

▶ 야권후보단일화 지역도 정해져 있나?
= 연석회의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다. 인천지역 언론에서 그동안 거론된 지역을 유추하면 맞을 것이다.

▶ 민주당의 양보가 관건이라고 보는데?
= 그래서 이 자리에 왔다. 당선 가능성을 중요하게 고려한다.

▶ 시간이 없는데, 야권연대가 언제까지 성사돼야하나?
= 3월 2일 연석회의를 개최하는데, 늦어도 3월 10일까지는 끝내야한다고 생각한다. 2013년 체제 내에서 진보적 가치를 실현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