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경기장 매장 88% 휴ㆍ폐업…정부 지원 넓혀야”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프로스포츠도 피해 규모가 누적되고 있다.

올해 국내 프로스포츠계 피해 규모는 8월 기준 1859억 원에 이르고, 연간 누적 피해액은 25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장 내 상업시설도 88%가 휴ㆍ폐업 상태이다.

윤상현 의원.
윤상현 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상현(무소속, 인천 동구ㆍ미추홀구을)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받아 공개한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8월 23일까지 국내 프로스포츠연맹 7개 소속 구단에서 발생한 피해액은 총 1859억 원으로 집계됐다.

▲한국프로축구연맹(K리그) 591억 원 ▲한국야구위원회(KBO) 1062억 원 ▲한국농구연맹(KBL)ㆍ한국여자농구연맹(WKBL)ㆍ한국배구연맹(KOVO) 35억 원 ▲한국프로골프협회(KPGA)ㆍ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171억 원 등이다.

야구와 축구는 개막 연기와 무관중 경기, 경기 수 감소 등으로, 농구와 배구는 리그 조기 종료로 수입이 크게 줄었다. 프로스포츠협회는 올해 시즌이 종료되는 10월 말이면 피해 규모는 더 늘어 25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프로스포츠 구단들뿐 아니라 경기장 내 상업시설도 타격이 크다. 전체 매장 중 88%가 문을 닫았다.

각 구단이 제출한 자료를 집계(9월 기준)한 결과를 보면, 야구경기장 내 상업시설 410개 중 386개(94%)와 축구경기장 내 매장 104개 중 89개(86%)가 휴ㆍ폐업하는 등, 축구ㆍ야구ㆍ농구ㆍ배구경기장 내 매장 546개 중 480개(88%)가 문을 닫았다.

지하철역과 연계된 매장과 같은 극히 일부 매장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모든 매장이 휴ㆍ폐업 상태다.

앞으로 스포츠 선수와 전문 인력의 일자리도 위기에 처할 수 있다. 현재까진 프로스포츠 선수 등록 상황이 지난해와 거의 변동이 없다. 하지만 올 겨울에는 전혀 다른 환경에 직면할 수밖에 없어 프로스포츠 선수조차 일자리를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윤상현 의원은 “코로나19 피해 스포츠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은 융자금 확대 외에 특별한 게 없다. 실질적 도움이 되는 대책을 강구하고 실행해야하는데, 경기장 사용료 인하와 같은 긴요한 조치는 아직도 검토 중”이라며 “프로스포츠 일자리 보호와 리그 육성을 위해 정부가 스포츠산업 지원 폭을 넓혀야할 때”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