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지원받는 공공의료본부 설치 조직개편 차질
공공의료본부 소속 신규 직원 다음 주 출근 예정
인천의료원 “조직 없는 곳에서 일하게 생겨” 허탈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의료원이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준비중인 조직개편을 인천시가 가로막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부는 지난 8월 인천의료원을 인천의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했다. 지역책임의료기관은 지역 내 필수의료 문제를 발굴하고, 기관 간 협력을 연계·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인천에선 유일하게 인천의료원만 지정돼있다.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지역책임의료기관은 필수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전담조직인 ‘공공의료본부’와 사업전담부서가 설치된다. 정부는 전담인력 배치를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

인천의료원도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 이후 의료원 내 공공의료본부를 즉각 구성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조직개편을 준비했다. 하지만 인천시의 반대에 부딪혀 조직구성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2일부터 출근하기로 한 공공의료본부 소속 신규 직원 2명은 실체 없는 조직에서 일할 처지에 놓였다.

시의료원 관계자는 “조직개편을 위해선 규정상 시의 허가를 받은 뒤 이사회에서 의결을 거쳐야 한다”며 “지난 2월부터 의료원과 시 등 전문가가 협의해 만든 조직개편안을 시가 반대하고 있어 이사회에 회부하지도 못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의료원이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될 것을 알고, 미리 조직개편을 준비했고 이에 맞춰 신규 직원도 선발했다”며 “새로 선발한 직원 2명이 오는 12일부터 출근해야 하는데 조직 없는 곳에서 일하게 생겼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인천의료원 내 공공의료본부 구성과 인력지원을 위해 지난 달 29일 신규 간호사, 사회복지사, 연구원 등 5명에 대한 인건비를 국비로 지원했다. 이번에 지원받은 국비는 올해 모두 소진해야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2월에 함께 의료원의 조직개편을 논의한 것은 맞지만, 시의 구상과 다른 안이 제출돼 검토 중”이라며 “의료원이 최종 제출한 조직개편안은 조직이 방대해져 인건비 부담이 커질 것이 우려돼 시에서 반려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신규 채용한 직원 2명은 공공의료 관련 업무를 맡을 것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인천의료원의 의료진 정원은 356명이지만 현원은 269명에 그쳐 인력난이 심각하다. ‘조직이 방대해질 것’이라는 시의 해명은 설득력을 얻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공공의료본부 인건비에 대한 국비 역시 공공의료본부 소속 직원에게 쓰여야 하는 목적성을 갖고 있는 만큼 추후 이에 대한 문제도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