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교수 8명 서명 ··· 최계운 전 인천대 총장 후보도
인천차제연, "학문의 자유? 교육 현장, 차별없는 곳 아냐"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 인천 내 대학들의 교수 13명이 포괄적 차별금지법안에 반대하는 교수 명단에 이름을 올려 비판이 나오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기독일보>의 지난달 27일 보도에 따르면, ‘포괄적 차별금지법안 반대 전국 신학대학 교수 연대’가 발표한 포괄적 차별금지법안 반대 서명에 국내 대학의 교수 1016명이 참여했다.

서명에 동참한 교수 중 13명은 인천 소재 가천대·인천대·인하대·재능대의 교수들이다. 명단 중에는 인천대 교수가 8명이 포함돼있으며, 지난 인천대 총장 선거에 출마한 최계운 명예교수도 있어 눈길을 끈다.

서명에 참여한 교수는 ▲가천대 메디컬캠퍼스 김윤미·종숙 간호대학 교수, 차한 소아청소년과 교수 ▲인천대 김정완(생명공학부)·김찬주(패션산업학과)·박승룡(물리학과)·변윤식·전석희(전자공학과)·최윤경(중어중국학과) 교수, 이윤식(창의인재학과)·최계운(건설환경공학부) 명예교수 ▲인하대 박덕유 국어교육과 교수 ▲인천재능대 최영희 전자공학과 교수 등이다.

2019년 평등행진 '차별금지법 제정! 지금! 당장!' 손자보
2019년 평등행진 '차별금지법 제정! 지금! 당장!' 손자보

해당 단체는 지난 8월 11일 국내 36개 신학대학 교수 376명이 모여 만든 ‘포괄적 차별금지법안 반대 전국 신학대학 교수 연대’로 시작했다. 이후 일반 대학 교수들이 동참하며 이름을 ‘포괄적 차별금지법안 반대 전국 교수 연대’로 바꿨다.

이들은 “인간은 모두 평등하므로 사람에 대한 모든 차별을 반대한다“라면서도 “이 법안이 통과되면, 다양한 성정체성을 모두 인정하고 동성애도 정당하다고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성애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그와 다른 견해를 가진 다수를 억압하는 역차별법”이라며 “이 법안은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신앙과 양심에 따른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게 양심·종교·표현·학문의 자유를 심각하게 억압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 소속 랑희 활동가는 "차별 없는 교육환경을 만들고 평등한 관계를 맺기 위한 고민을 해야 할 교수들이 오히려 ‘학문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차별 행위가 교육에서는 예외적인 것처럼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차별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한 영역들을 정해놓은 법안"이라며 "하지만 이들은 차별금지법이 마치 개개인의 좋고 싫음을 처벌 할 수 있는 법안인 것 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성적지향, 신체조건, 장애 등 23가지 사유로 인해 고용, 교육, 재화 및 용역 제공과 이용, 행정서비스 등의 영역에서 차별 받지 않도록 규정하는 법으로, 정의당 장혜영 의원(비례)이 지난 6월 발의했다. 

한편, 국가인권위의 지난 6월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93.3%가 ‘차별은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고 국민의 88.5%는 차별을 시정하기 위해 ‘평등권 보장을 위한 법률 제정’에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