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총연, 인천시와 시의회에 ‘상수도본부 조직 변경 건의 촉구안’ 보내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서구지역 주민단체인 검단주민총연합회가 인천 수돗물 적수(붉은물) 사태와 유충 사태 등 문제들의 근본 해결을 위해서는 수질연구소의 인천시장 직할 기관으로의 독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검단총연은 지난 18일 인천시와 시상수도사업본부, 시의회에 ‘시상수도사업본부 조직 구성 변경 건의 촉구’ 공문을 발송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2일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들이 수돗물 유충 관련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지난 7월 22일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들이 수돗물 유충 관련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단체는 “인천은 수돗물과 관련한 여러 문제(적수, 유충사태 등)가 있었으며, 현재 근본적 해결이 완료된 것이 아니기에 언제든지 관련 사고가 또 터질수 있어 주민들의 불안감은 아직 크다”며 “특히 주민이 불안에 떨었던 큰 이유 중 하나가 적수 사태 때 붉은 흙물을 채취해갔음에도 무조건적으로 정상 만을 외치는 시상수도사업본부의 검사 결과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수질연구소는 시상수도사업본부 내 수질을 연구·분석하고 검사하는 업무를 진행하는 기관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같은 사업본부 내 조직으로 편재돼있으면 연구소가 제대로된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기 전 여러 개입요소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수돗물의 감시기구라 할 수 있는 수질연구소가 시상수도사업본부의 수돗물 생산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감시해야함에도 같은 조직 내 편재로 눈치를 보거나 시료 검사 공정성이 떨어진다면 주민들은 더 이상 검사결과를 신뢰하지 않을것”이라며 “이에 수질연구소를 분리 독립(운영)할 것을 시와 시의회에 건의한다”고 덧붙였다.

수질연구소는 현재 ‘맑은물연구소’라는 명칭으로 시상수도사업본부 내 산하사업소로 조직 구성이 돼있다. 수질연구소는 지난해 적수 사태 발생 후 기관 독립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지난해 7월 초 ‘수돗물 정상화’ 기자회견을 하며 시상수도사업본부 쇄신안으로 수질연구소 독립과 전문인력 양성 등을 밝혔었다. 하지만, 결국 수질연구소 독립은 이뤄지지 않았다.

검단총연은 “수질연구소의 분리 독립은 인천시장의 직할기관으로 분리해 누구도 검사 결과에 개입할수 없도록 독립성이 보장돼야 시민 안전에 더 합리적이라는 판단이 든다”며 “법적으로 직할기관 편제가 어렵다면 수질 검사에서 만큼은 독립적 지위를 보장하고, 검사 결과를 시민들이 언제든지 열람 가능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지난해 수질연구소 독립 이야기가 있었지만, 수질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게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수돗물 평가위원회를 운영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해 수질연구소 독립은 추진하지 않고 있다”며 “평가위원회로 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수질을 담당하는 수질안전부 신설로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