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까지 22곳 아파트 참여, 7곳 진행 중
20일 안에 마무리하고 인천시에 전달 예정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청라소각장 폐쇄와 인천시공론화위원회 무효를 주장하고 있는 청라주민단체가 이와 관련한 서명운동에 청라 전체 아파트의 70% 정도가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지난 8월 6일부터 인천 서구 청라 내 아파트단지 43곳 중 29곳(67.4%)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했거나 진행 중이다.

단체가 진행 중인 서명운동은 청라소각장 폐쇄·이전과 인천시공론화위 원천 무효에 동의한다는 것으로, 개별 아파트 단지의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해 세대별로 서명을 받고 있다.

14일까지 단지 22곳에서 서명부를 제출했으며, 7곳은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서명부를 제출한 곳은 단지별로 세대의 50%에서 158%까지 서명에 참여했으며, 현재까지 총 참여 인원은 1만6791명이다.

단체는 나머지 단지 7곳의 서명부 취합은 오는 20일 안에 마무리하고 조만간 인천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인천 서구 청라 한 아파트단지에 청라소각장 폐쇄와 인천시공론화위원회 무효 서명운동 관련 홍보 게시물이 부착돼있다.(사진제공 청라총연)
인천 서구 청라 한 아파트단지에 청라소각장 폐쇄와 인천시공론화위원회 무효 서명운동 관련 홍보 게시물이 부착돼있다.(사진제공 청라총연)

인천시는 지난 7월 시공론화위원회로부터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에 대한 최종 정책 권고문을 전달받았다.

시공론화위는 기존 광역 폐기물처리시설(소각장)을 현대화하고, 부족한 용량은 미설치 지역에 광역시설로 새롭게 설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한, 인천 만의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되 객관적인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 피해를 가장 우선해서 입지를 선정하라는 권고도 했다.

이후 인천녹색연합과 인천평화복지연대,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 등 단체들은 잇따라 논평을 내고 시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존중한다며 시에 이행을 촉구했다.

하지만, 청라총연은 권고문에 담긴 소각장 현대화 내용이 청라소각장의 폐쇄·이전을 요구하는 청라 주민들의 의견과 반대된다며 권고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특히 청라총연은 “시공론화위가 시민인식조사를 진행하면서 여론조작기법을 사용했고, 청라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시공론화위 권고문의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또한 시가 청라의 일부 주민단체만 반대한다는 의견을 내자 이에 대한 반박을 위해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청라총연 관계자는 “서명운동 결과를 보면, 청라주민들의 대다수가 청라소각장 이전·폐쇄와 시공론화위 무효에 찬성하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시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교흥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서구갑)도 청라총연의 활동에 힘을 보탰다. 김 의원은 10일 청라지역 커뮤니티 카페에 ‘7호선과 제3연륙교 진행상황 보고’ 관련 글을 올리며 “청라소각장도 폐쇄·이전될 수 있게 끝까지 시와 협의를 통해 관철토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라주민들은 소각장 폐쇄와 시공론화위 무효를 위한 릴레이 민원 운동도 진행해 15일 현재 4250여 건의 민원이 시와 국민권익위 등에 제출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