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영흥화력발전소 폐쇄 요구
발전소 노동자와 주민 피해없는 ‘정의로운 전환’ 외쳐

인천투데이=이보렴 기자│기후위기를 걱정하는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영흥도 주민들이 2030년까지 석탄화력 발전이 없는 인천을 만들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9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흥도 화력발전소 단계적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9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흥도 화력발전소 단계적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과 (사)영흥주민협의회(대표 임승진)는 지난 9일 오전 인천시청 앞 인천애뜰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화력발전소 2030년까지 단계적 폐쇄 ▲탈석탄동맹(PPCA) 가입 ▲탈 석탄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제도적ㆍ조직적 추진 기반 마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문지혜 가톨릭환경연대 정책팀장과 법명사 회주 선일 스님, 강주수 인천지역연대 상임공동대표, 최진형 가톨릭환경연대 선임대표 등이 참여했다.

선일 스님은 “선진국으로 가는 첫 번째 길이 온실가스 감축”이라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말로만 온실가스 감축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 영흥화력발전소를 2030년에 폐쇄해야한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지금 유행하는 코로나19와 폭염, 긴 장마, 태풍 등은 인간이 자연을 훼손한 결과”라며 “인천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45%가 석탄화력에서 발생한다. 영흥화력발전소를 계속 이용하면서 탈석탄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최 대표는 “국내 화력발전소 60개 중 6개가 인천에 있다”며 “이중 1호기와 2호기는 매우 노후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후한 발전소만이라도 빨리 폐쇄해야한다”고 말했다.

문 팀장은 “2030년 영흥화력발전소 단순 폐쇄를 요구하는 게 아니다”라며 “그곳 노동자와 인근 주민들의 피해가 없는 ‘정의로운 전환’을 이뤄야한다”고 말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1인 시위.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1인 시위.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국내 ‘기후위기 비상행동’과 함께 지난 7일부터 25일까지 집중 비상 행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8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인천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다. 이어 오는 14일 한국전력 인천본부 앞에서 한전 인도네시아 자와 9호기, 10호기 석탄발전사업 철회와 베트남 석탄발전사업 투자 반대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21일에는 석탄산업 투자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등 활동을 이어간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