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숙박시설도 학령인구 유발시설에 포함해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민들이 생활형숙박시설 반대를 위한 국민동의청원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8일 루원시티 주민들에 따르면, 생활형숙박시설을 학령인구 유발시설에 포함시키는 내용을 담은 건축법 등 관계법령을 개정하기 위한 국민동의청원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국민동의청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30일 동안 100명의 찬성을 받아 청원 내용을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것으로, 30일 동안 10만 명의 국민 동의를 얻으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돼 관련 법 개정 등을 논의하는 제도이다.

인천 서구 루원시티의 일부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 사진)
인천 서구 루원시티의 일부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 사진)

루원시티 주민들은 루원시티 상업3용지에 생활형숙박시설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해당 용지에 계획 중인 생활형숙박시설은 공동주택과 다를 바 없이 학령인구를 유발하고 난개발을 초래한다는 이유에서다.

주민들은 올해 초부터 생활형 숙박시설 반대를 위한 서명운동과 감사원 감사 청구 등을 제기했다.

정인갑 서구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신현·원창·가정1~2동)은 올해 2월 열린 구의회 본회의에서 “생활형숙박시설이 들어서면 루원시티 주변 학교 과밀이 심각해진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인천시교육청도 생활형숙박시설은 학령인구 유발이 우려된다며 학령인구 미유발 용도의 건축물로 신축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루원시티 상업3용지의 생활형숙박시설은 현재 건축심의가 보류 중인 상태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