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도역에서 서울4호선 평면환승 수원역에서 분당선 직결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 인천역과 수원역을 연결하는 수인선이 12일 아침부터 전 구간 개통한다. 공사착공 25년 만이다.

인천시는 수인선 복선전철 공사 구간 중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수원역∼한양대역(19.9㎞) 구간이 12일 첫차부터 정식 개통한다고 7일 밝혔다.

수인선은 인천역에서 수원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현재 오이도(서울4호선 환승역)까지만 운행하고 있다. 전면개통하면서 오이도역에서 한양대역까진 안산선(서울4호선)을 이용하고, 한양대역에서 다시 수원역까지 수인선으로 연결된다.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을 거쳐 서울 왕십리까지 분당선을 타고 원스톱으로 연결된다. 아울러 오이도역에서 서울4호선 평면환승이 가능해졌다.

수인선은 또 중간에 초지역에서 서해선과 환승할 수 있고, 2025년 경강선(월판선)이 개통하면 월곶역에서 경강선과 환승할 수 있으며, 2025년 인천KTX가 개통하면 어천역에서 경부선KTX와 직결된다.

수도권전철 수인선과 분당선 직결 안내도
수도권전철 수인선과 분당선 직결 안내도

수인선 전면개통과 더불어 오이도역 서울4호선 입체 환승이 불편이 사라졌다. 4호선 환승을 위해 플랫폼에서 계단을 내려갈 필요 없이 플랫폼에서 바로 서울4호선과 평면 환승할 수 있다.

평면환승은 수인선을 타고 가다가 서울4호선 환승을 위해 오이도역에서 내렸을 때, 내린 플랫폼에서 방향만 전환해 평면 환승할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으로, 서울4호선에서 수인선으로 환승할 때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수인선은 수원역에서 분당선과 직결로 수원역에서 환승 없이 왕십리역까지 원스톱으로 연결됐다. 인천역에서 왕십리를 가기 위해 수인선을 이용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안산 등에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수인선은 수원과 인천을 잇는 철도로 1937년 7월 19일 꼬마열차로 불리던 협궤열차로 개통했다. 1995년 12월 31일 폐지될 때까지 약 58년간 ‘인천~시흥~안산~수원’ 52㎞ 구간을 달리며 경기 서남부와 인천간 여객과 화물 운송을 담당했다.

협궤열차로 운행하던 수인선은 1995년 폐선 됐다가, 이번 3단계 구간(한양대역~수원역) 개통으로 25년 만에 다시 완전 개통하게 됐다.

1995년 폐지됐던 수인선은 국토부가 복선전철 공사를 시작해 2012년 1단계로 ‘송도역~오이도역’ 구간을 먼저 개통했다. 그 뒤 2016년 2월 2단계로 송도역 ~ 인천역 구간을 개통했고, 이번에 마지막 구간을 개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