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내고 ‘총추위 운영 과정 지적 사항’ 해명
새 총추위에 대한 의견과 이사회에 유감도 표명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국립대학법인 3대 총장 선출을 위해 구성했던 총장추천위원회가 자진 해산했다.

인천대 3대 총장 선출을 위한 총장추천위(이하 총추위)는 최근 입장문을 내고 자진 해산을 결의했다.

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총추위는 “구성 후 6개월이 지났는데, 정상적으로 절차가 완료됐다면 임무를 마치고 학교가 신임 총장과 함께 역동적으로 움직여야 할 시기다”라며 “그런데 학내 구성원들 모두 구심점을 잃은 채 총체적으로 흔들리고 있고 언론을 통해 퍼지는 소문으로 학교 위상이 추락한 상황에 총추위도 결코 자유롭지만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추위 위원들이 이사회가 총장 재선거를 결정한 후 간담회와 공식회의를 거쳐 구성원의 통합을 위해 총추위를 발전적으로 해산하기로 결의했다”며 “해산 후 새로운 총추위가 결성돼 구성원 모두가 통합해 속히 신임 총장이 세워지길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총추위는 운영 과정에서 지적 받은 사안에 대한 해명과 새 총추위에 대한 의견, 법인 이사회에 대한 유감, 총장 직무대행에 대한 당부 등을 전했다.

총추위는 위원 15명이 하나가 돼 인천대 정관과 모든 규정에 따라 꼼꼼하게 살피며 최선을 다했고 공정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으며 위원들 간에 어떤 담합이나 전횡 행사도 없었다고 했다.

또한, 총추위가 그동안 규정 중 수정하거나 첨가해야할 다수의 사항을 회의록에 기록했기에 새 총추위는 개정된 규정을 가지고 논의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정책평가단 구성과 참여 비율을 정할 때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해 신중히 결정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법인 이사회에 유감을 표명하며, 총추위가 혼란을 야기한 주체는 아니지만 해산을 결의했듯이 이사회가 학내 구성원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사과하고 선거로 인한 학내 분열 종식을 위해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달라고 전했다.

끝으로 총장 직무대행이 총장 유고 사태가 길게 가지 않게 최선을 다해주고 조속한 총추위 규정 개정을 통해 새 총추위가 새 규정 하에 활동할 수 있게 힘 써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올해 초 내·외부 인사로 구성된 총추위는 구성원들의 투표 75점과 총추위 평가 25점을 반영해 후보 3인을 선정하고 순위를 매겨 이사회에 추천했다. 이사회는 6월 1일 연 회의에서 3순위였던 이찬근 교수를 최종 결정하고 교육부에 추천했는데 교육부가 임명제청을 거부했다.

이에 후보 3인 중 1순위로 추천된 최계운 교수는 법원에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등을 제기하며 반발했다. 일부 구성원들은 학내에서 촛불집회를 열며 반발하기도 했다.

이찬근 교수도 임명제청이 거부되자 법원에 총장 임명제청 거부 무효 소송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7월 28일 2대 조동성 총장이 임기를 마치자 양운근 교학부총장이 3대 총장 선출 전까지 직무대행을 맡았으며, 이사회는 8월 14일 회의를 열어 재선거를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