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천시당 앞 기자회견 "여당, 동참해달라"
차별금지법 반대 단체, 혐오성 발언하며 방해
"반대 단체의 행위는 제정의 필요성 역설하는 것"

인천투데이=조연주 기자 |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염원하는 ‘평등버스’가 서울에서 출발해 국내 순회를 시작한 지 2주 만에 인천을 찾았다.

평등버스는 차별금지법 제정의 필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7일 오전 국회 앞 기자회견 후 강원도 춘천을 시작으로 국내 24개 도시 순회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인천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28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실 앞에서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와 공동주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뒤 서울로 돌아가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평등버스 기자회견이 28일 인천시청 앞에서 개최됐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평등버스 기자회견이 28일 인천시청 앞에서 개최됐다.

이들은 앞서 인천 평등버스 문화제를 계획했으나, 8월 중순 광화문발 종교집회를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산이 거세짐에 따라 문화제를 비대면 전환하고 기자회견도 축소 진행키로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의 확산세와 함께 사회의 만연한 불평등과 혐오가 가속화되고 있다. 격차에 따른 소외계층 문제는 코로나 와 함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차별금지법 제정이라는 단 하나의 변화로 이 땅의 모든 불평등을 종식시킬 수 없겠지만, 모든 이들의 인간다운 삶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길을 여는 결정적인 열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 인천시당을 향해 "침묵을 깨고 평등의 길에 함께할 것인지, 침묵으로 일관해 차별과 혐오의 길에 함께할 것인지는 민주당의 선택과 의지에 달려있다. 갈림길에서 있는 민주당 인천시당과 소속 국회의원들 역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임신규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공동조직위원장은 “인천에서 살고, 인천이 모두에게 평등한 도시임을 염원하는 성소수자 시민의 한 사람으로 인천 국회의원들에게 호소한다. 존재를 이유로 배제되거나 차별받아야 할 시민은 없다”고 말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는 피켓 너머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단체 관계자들이 플랭카드를 들고 항의하고 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는 피켓 너머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단체 관계자들이 플랭카드를 들고 항의하고 있다.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동안 차별금지법 제정을 반대하는 단체 관계자들이 혐오성 발언을 쏟아내며 방해했다.

‘진정한 평등을 바라며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전국연합’, ‘기독인연대’, ‘인천범시민단체’ 등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단체들은 평등버스가 도착하고 기자회견이 시작되자 이들을 좌우로 둘러싸고 참가자들에게 고성을 질렀다. 

반대 단체는 기자회견 참가자가 발언을 시작하면, 대형 스피커로 찬송을 크게 틀며 발언을 방해하기도 했고, 이들 중 일부는 기자회견장에 난입해 물리적 충돌을 촉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때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지만, 주최 측은 준비된 순서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다만 앞서 민주당 인천시당에 차금법 제정 동참 의견서를 제출하려던 계획은 반대 단체와의 물리적 접촉을 우려해 차후 서면으로 전달하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 관계자는 “누군가의 존재를 부정하고 혐오와 차별을 노골적으로 말할 수 있는 행위들이 가능하다는 것은, 우리에게 차별금지법이 필요한 이유를 역설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인권위의 지난 6월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93.3%가 ‘차별은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고, 국민의 88.5%는 차별을 시정하기 위해 ‘평등권 보장을 위한 법률 제정’에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성적지향, 신체조건, 장애 등 23가지 사유로 인해 고용, 교육, 재화 및 용역 제공과 이용, 행정서비스 등의 영역에서 차별 받지않도록 규정하는 법으로, 정의당 장혜영의원(비례)이 지난 6월 발의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