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다 현장대응 달라…메뉴얼통일 필요”
여성가족국, “구마다 상황 달라 구별 대응”

인천투데이=이보렴 기자│인천시 여성가족국 산하 사회복지기관의 코로나 대응 지침이 구별로 달라 혼선을 빚고 있다.

시 여성가족국 산하 기단체는 모두 2319개다. 여성사회교육시설 7개, 여성폭력피해자지원시설 25개, 보육관련 시설 1922개, 출산육아 관련 시설 52개,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 263개, 가족다문화시설 20개다.

그러나 구별, 시설별로 코로나19 대응지침이 달라 현장에서 혼선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보육원의 경우 구별로 안내 내용이 달라 현장에서 혼선을 빚고 있다. 어느 구는 아이들의 학원 출입만 통제하라는 안내를 하고, 어느 구는 아이들을 시설에서 전혀 나가지 못하게 안내한다. 이는 모두 통일된 지침이 없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고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보육원장 A씨는 “심지어는 주말에도 전화로 아이들의 동향을 보고해야 하는 구도 있다”며 “무엇을 하거나 안 된다거나 할 때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상황이 전혀 그렇지 못하다”고 전했다.

인천 사회복지단체 관계자 B씨는 “이러한 문제는 모두 여성가족국에서 통일된 지침을 구에 내려주지 않기 때문”이라며 “구 담당자의 태도에 따라 구별로 상황이 천차만별”이라고 비판했다.

여성가족다문화지원센터 관계자 C씨는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이 상황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늘려도 공무원들의 태도는 변함없다”며 “1월이나 지금이나 관련 내용을 문의하면 답변이 똑같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코로나19를 바탕으로 기존에 없었던 서비스에 대한 매뉴얼이나 지침을 세세하게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시 여성가족국 관계자는 “각 시설은 담당 군·구에서 관리하는 게 맞다”며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군·구별로 달라 자체 대응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동복지의 경우 아동관련 협회와 지속적으로 연락 중”이라며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대면 회의는 지양되는 상황이라 공문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여성가족국의 경우 현장방문을 자주 해 매번 점검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청(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진제공 인천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