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장기장마 등 기후변화 대응 위해 그린벨트 보전해야”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인천 남동구와 산업은행이 남동구 남촌동에 계획한 남촌산업단지에 대한 반발이 거세다. 남촌산업단지의 발암물질 허위보고 논란에 이어 이번에는 그린벨트 훼손 논란으로 확대됐다.

인천녹색연합은 주민건강권 보장과 그린벨트 보전을 위해 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이례적인 집중 호우와 장기 장마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그린벨트를 보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 부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 부지

남동구와 산업은행은 남촌동 625-31 일원(약 26만6600㎡, 8만1000평)에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시행자는 남동구와 산업은행, 현대ENG(엔지니어링)가 구성한 특수목적법인 남동스마트밸리(주)이며, 2023년 준공이 목표다.

하지만 사업 예정지가 도심 한 복판에 있는 그린벨트이고, 연수구 선학동 일대 아파트단지와, 초등학교와 1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은데 주민들과 사전협의가 없어 지탄을 받고 있다.

특히, 포름알데히드, 카드뮴, 벤젠, 비소 등 발암물질이 위해도를 초과할 것으로 확인되는데도 불구하고 이들 오염물질에 대한 위해성결과가 기존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내용과 다른 것으로 드러나 더욱 빈축을 사고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도심 한복판에 신규 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산단을 외곽으로 재편하는 추세에 역행하는 데다, 사업 예정지가 그린벨트에 해당하고 인천시가 하천복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승기천과 맞닿아 있다며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우선 남동구 내 산단 추가조성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남동구 등이 계획한 남촌산단 남측에 국가 산단인 남동국가산업단지(957만4000㎡)가 들어서 있고, 남동측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23만3000㎡)가 계획돼 있다.

여기다 이미 인천에는 경제자유구역 송도, 청라, 영종 3개 지구가 있고, 남동산단 등 국가산단과 서부산단 등 지방산업단지를 포함한 산업단지가 14개 들어서있으며, 검단에 2단계 산업단지가 들어서고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토밸리(계양신도시)에도 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발암물질 대기중 확인... 발암 위해도 값 초과할 것으로 관측 

도심 한복판의 산단은 주민 건강권을 크게 위협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남동구는 납, 카드뮴, 니켈, 망간 등 중금속이 대기 중에서 확인되고, 사업 추진 시 포름알데히드, 카드뮴, 벤젠, 비소가 발암을 유발하는 위해도 값을 초과하는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사업 예정지와 거리는 선학초등학교 89m, 연수초등학교 356m, 선학별빛도서관 570m, 남촌초등학교 336m, 도림고등학교 772m, 논곡초등학교 491m에 불과하다.

남동구 등은 대안으로 입주업종제한, 배출시설 관리방안 마련, 대기오염 배출시설 설치허가와 신고제 도입, 공원녹지 등 완충지대 형성을 제시했다.

그러나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의견서에 ‘남측 남동국가산업단지의 영향에 더하여 추가적인 유해오염물질에의 노출이 예상된다’며 ‘배출업종을 제한하더라도 계획지구 여건상 대기질 및 악취물질의 영향이 가중될 수 있으므로 업종계획에 대하여 면밀한 검토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촌산단과 인접한 남동산단의 논현동, 고잔동 지역은 이미 2006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됐고, 최근 5년간 악취관련 민원이 800여건 발생했다.

남동산단 주변에 대규모 주택단지가 들어서면서 악취로 인한 문제가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도심에서 허파역할을 해주던 그린벨트에 남촌산단이 추가로 들어서면 지역갈등이 폭증할 것으로 관측된다.

인천녹색연합은 “남촌산단 예정지는 남동공단과 도심의 완충지로 도심에 맑고 쾌적한 공기를 공급하고 있다. 더욱이 인근 승기천은 인천하천살리기사업의 대표하천으로 최근 복개구간 복원까지 논의하고 있다”며 “이상 기후시대 하천변을 개발하는 것보다 자연생태공간으로 복원해야 하며, 미래세대를 위해 그린벨트를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