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대학 안정과 발전 염원하는 교수 일동’ 명의로 성명서 발표
“갈등과 반목 해소위해 선거 주체와 구성원 대화자리 같자” 제안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일부 교수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3대 총장 선거가 부끄러운 난장판이 됐다며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기 위한 대화자리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인천대 교수 12명은 ‘인천대학의 안정과 발전을 염원하는 교수 일동’ 명의로 6일 “다함께 인천대학을 먼저 생각할 시간”이라며 반목과 갈등을 해결할 방안을 제안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에는 김철홍·박동삼·김규완·신원태·이갑영·이구표·전광일·신은철·이찬식·윤용만·김용민·이영석 등 전현직 교수들이 참여했다.

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이들은 “축제가 되고 대학 발전을 위한 생산적 논의의 장이 돼야할 총장선거가 인천대학의 자랑스런 역사에 오명을 남기고 구성원 간 갈등은 물론 흑색선전과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차마 입에 올리기조차 부끄러운 난장판이 됐다”고 했다. 이어 “시립화 이후, 캠퍼스 이전과 전문대와의 통합, 법인화 추진 과정에서 수많은 이견과 논쟁이 있었지만 싸우면서 소통하고 승복하는 전통을 이어왔는데 이번처럼 지성인이기를 포기한 듯한 상황은 처음”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표적 비리사학에서 시립대학, 국립법인대학에 이르기까지 학원민주화의 산 역사를 함께 겪어 온 교수들은 자괴감과 함께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며 “모두가  자유로울 수 없지만 지난해 선거 얘기가 나오면서 지속적으로 지적됐던 문제점인 총장선출방식의 한계가 근본적 문제의 출발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을 해야 할 총장추천위원회가 선거인단과 대의원의 역할을 겸하는 모순이 존재하면서 사실상의 사전선거 운동이 오래 전부터 이뤄졌던 점, 최종 후보자 3인의 추천 절차에서의 혼선 등이 이번 총장선거 사태의 주요한 원인으로 작동했다고 판단했다.

또한 이와 같은 규정과 법적인 한계 뿐 아니라 대학 행정의 최고 책임을 지닌 집행부와 이사회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당사자와 구성원,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의문점과 해명 요구에 부응하지 못해 사태를 키웠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사장과 이사회 퇴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고소·고발의 문제, 직선제를 포함한 선거제도의 개선 등 많은 난제와 요구들이 봇물치고 있는데 선거과정의 이해관계와 시시비비는 잠시 미루고 절대 다수가 동의하는 선거제도를 통해 총장과 집행부를 꾸리는 데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번 사태의 전말에 대한 최종 책임자인 대학집행부와 이사회의 구성원과 지역 사회가 납득할 명확한 설명과 입장 표명, 미래 계획 제시 ▲사태의 원인이 된 총장선거제도와 총추위의 기능과 운영을 개선할 총장선거제도 테스크포스(TF)팀을 대학 구성원과 논의해 구성 ▲출마했던 각 후보를 포함해 선거과정에 관계된 각 주체들과 허심탄회한 대화의 자리마련 등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6월 초 인천대 이사회는 총추위에서 추천한 최계운 명예교수, 박인호 명예교수, 이찬근 교수 3명 중 이찬근 교수를 최종 총장 후보로 선정하고 교육부와 청와대에 임명 제청을 요청했다. 이에 구성원 투표와 총추위 점수에서 1순위를 한 최 명예교수는 이사회 결정 취소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 등 소송을 제기하며 반발했다.

그런데, 7월 24일 청와대는 이 교수를 임명 제청하지 않겠다고 인천대에 통보했다. 이후 인천대 구성원들은 투표로 뽑은 순위 결과를 무시하고 3순위 후보를 최종 선정한 이사회가 잘못이 있다고 비판하고 이사회 전원 사퇴 등을 요구하는 등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