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커뮤니티센터·주차장 조성 추진
일부 주민들 배제했다는 반발도 있어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인천시가 ‘배다리 지하차도’ 상부공간 활용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실시한다.

시는 동구 배다리 지하차도 상부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기본구상과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내년 1월말까지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기본계획은 동구 창영동 13-31번지 일원 1만3350㎡ 배다리 지하차도 상부공간에 공원, 공공청사(복합커뮤니티센터), 주거지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이번 용역은 8월에 발주해 6개월 간 진행되며, ▲도시관리계획 결정 ▲교통성, 경관성, 재해영향성 검토 등 공원조성계획 ▲건축기본구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지역은 도로 개설과 관련해 20년간 민관갈등이 있었다. 그러나 주민들과 민·관 협의회를 구성해 지난해 8월 합의서를 체결했다. 협의회는 1구역 우각로~금곡로 사이에 공원 조성(안), 2구역 금곡로~송림로 사이에 도서관 등 주민편익시설 설치(안)을 도출해 시에 제출했다.

시는 협의회에서 제시한 사업들을 현재 노후 저층주거지 도시재생사업인 ‘더불어 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금창동 쇠뿔고개에 편입시켜 사업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시는 또한 마을계획과 관련한 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게 주민 모임 구성과 운영도 지원할 계획이다.

김정호 시 주거재생과장은 “이번 용역은 주민들이 제기하는 문제들을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공존 방식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가 민·관 협의회 구성에 있어 일부 주민들을 배제했다는 비판도 있다.

민운기 '배다리 관통도로 공사와 시설 운영 감시 및 지상부지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주민 협의회' 대표는 "시가 구성한 민·관 협의회에 기존에 있던 '중·동구 관통도로 주민대책위'가 거의 포함되지 않았다"며 "주민들이 배제된 것을 주민 주도라고 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시청에서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연결도로 문제 해결을 위한 제7차 민관협의회’를 개최해 배다리 지하차도(3구간) 공사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사진제공ㆍ인천시)
인천시는 지난해 시청에서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연결도로 문제 해결을 위한 제7차 민관협의회’를 개최해 배다리 지하차도(3구간) 공사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사진제공ㆍ인천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