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중구, 산업위기 지역 요건 만족”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시가 중구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중구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은 중구가 했고, 이번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은 인천시 차원에서 검토중이다.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부.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은 지역 주요 산업이 위기에 처해 지역경제 악화 시 일정기간 동안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을 말한다. 2017년 6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도입됐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시, 소상공인은 자금 보조와 융자 등을 확대 지원받을 수 있고, 지역민은 자금보조와 실직자 재취업, 이직 알선을 포함한 창업 또는 고용 안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업들은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을 통한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다. 소관부서는 산업통상자원부다.

현재 중구의 경제를 이끄는 항공·항만업은 코로나19 장기화 따라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의 지난 5월 한 달간의 여객수는 총13만7924명으로, 코로나19 이전 일일 평균 여객수인 20만 명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항만업의 경우, 올해 크루즈터미널 이용 예정이었던 크루즈 23척과 7만 여 여행객이 일정을 취소하며 경영난에 직면했다. 국제여객 이용자는 코로나19로 여객 수송이 전면 중단되며 전년대비 10%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에 인천연구원은 지정 요건을 분석해 7월 발표했다. 인천연구원에 따르면, 중구의 ▲항공 화물 운송업 ▲항공 여객 운수송업 ▲기타 운송관련 서비스업 분야가 지역 내 산업 비중 기준을 넘어 지정 조건 중 하나인 ‘산업 특화도’ 기준을 충족했다.

이어 "중구의 지역 산업구조의 다양성지수는 21.10점으로, 국내 평균이 50.37점(인천시 55.51점)인 것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인천연구원은 “운수·창고업 기업경기 실사지수(BSI)도 각 20.6%씩 감소해 지정 기준(10.0%) 보다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주요 산업 2개 이상 위기 발생’이라는 요건 등도 만족해 적용하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은 지난 2018년 군산에서 한국지엠 공장 폐쇄 결정으로 처음 이뤄진 바 있다. 같은해 5월 조선업 위기로 울산시와 경남 창원시 등 5곳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됐다. 현재 제주도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지정 기간은 최대 2년이며, 만료시점에서 조건이 충족한다면 2년을 추가 연장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고용위기지역 지정 불발을 대비해 특별지역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