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의원들 “경찰 고발, 업무방해·특혜 등 철저 조사 촉구”
해당 의원 “절차 문제 없어···주도 의원 ‘명예훼손’ 경찰 고소”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의회 의원 부인의 서구시설관리공단 산하 기관 계약직 채용 특혜 의혹을 조사해달라는 고발장이 경찰에 제출됐다.

앞서 해당 의원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이를 주도한 의원을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과 모욕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는 등 법적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미래통합당 소속 서구의회 의원들은 2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A 의원의 부인이 3차례나 구와 구시설관리공단 산하기관에 계약직으로 채용된 과정에 업무방해와 외압, 특혜 또는 청탁이 있었는지 명백하게 조사해달라고 인천지방경찰청 민원실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28일 기자회견 중인 미래통합당 소속 서구의회 의원들.
28일 기자회견 중인 미래통합당 소속 서구의회 의원들.

이들은 A 의원의 부인이 2019년 3~6월 서구 사회적 경제 일자리지원과에 청년인턴으로 채용됐는데, 당시 모집공고 지원자격을 보면 만 34세 이하 미취업 청년으로 돼있고 자격 요건에 들어가기는 하지만 35세 가정주부가 청년인턴에 선발된 것은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A 의원 부인이 2019년 9월~12월 구시설관리공단 산하 검암도서관에 기간제 계약직으로 채용된 점과 2020년 1월부터 23개월 계약직으로 구시설관리공단 산하 연희노인문화센터에 채용된 점도 문제 삼았다.

당시 검암도서관 기간제 근로자 채용 응시자격에 ‘사서 자격증 소지자’란 내용이 없고 ‘컴퓨터 활용이 가능한 자’만 기재된 점을 두고, 도서관 계약직 채용에 반드시 있어야할 사서 자격증 소지자가 빠진 것은 외압과 특혜가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연희노인문화센터 계약직 채용은 당시 채용공고가 연희노인문화센터와 한국사회복지사 협회, 한국사회복지사 협의회, 인천사회복지사협회, 인천사회복지사 협의회에만 공고를 하고 구와 서구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는 공고를 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또한, A 의원 부인이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자격증과 경력이 없음에도 채용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A 의원은 통합당 의원들의 주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구시설관리공단도 관련 특별감사를 실시했으나 위법·부당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고 이러한 주장은 허위사실이라는 해명자료를 냈다.

A 의원은 “특혜를 줬다는지 압력을 넣었다던지 하는 주장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지난 17일 구의회 자유발언을 통해 해당 문제 제기를 한 통합당 B 의원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고, 채용 과정이나 절차 상 문제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구시설관리공단도 28일 해명자료를 내고 “연희노인문화센터 직원 채용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인사채용계획과 공고내용, 응시서류와 면접, 인사위원회 개최와 결과보고 등 관련 규정 준수여부를 확인하는 특별감사를 실시했으나 위법·부당사항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없는 지원자가 합격하고 자격증이 있는 지원자가 탈락했다는 주장은 당시 우대 조건이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뿐 아니라 여러 조건이 있었고 타 기관도 전담 인력을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없는 지원자를 채용한 사례가 있다”며 “채용 당시부터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해 지원서류에 가족사항이나 면접에 유리하게 또는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소를 배제하고, 면접위원 또한 외부위원으로 구성해 합당하게 처리했다”고 덧붙였다.

앞선 이달 21일 A 의원은 B 의원을 사이버 명예훼손 혐의로 서부경찰서에 고소했다. B 의원이 구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 등 32명이 있는 단체 채팅방에 이와 관련한 허위 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또한 A 의원은 B 의원을 명예훼손과 모욕, 불안감 조성 등으로 추가 고소할 예정이다.

서구의회의 건물 모습.(사진제공 서구)
서구의회의 건물 모습.(사진제공 서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