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십자형 횡단보도 설치 요청 … 경찰 입장에 관심

▲ 부평역 앞 광장 일대 항공사진. 부평구는 부평역 앞 광장 일대에 십자형 횡단보도를 설치해 보행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인천 교통의 중심지역인 부평역 일대에 보행약자를 위한 십자형 횡단보도가 설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부평역은 환승객을 비롯해 이용자가 하루 60만명에 이른다. 인천 최대 상권으로 불리는 부평역 광장 일대 이용객 빈도가 높은 수준이지만, 보행권이 인위적으로 지하상가를 중심으로 이뤄져 보행약자를 비롯해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부평역 광장 일대는 횡단보도가 부평역으로부터 300m 이상 떨어져 있어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 이동약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했다. 지상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됐지만, 보행약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의 불편은 지속되고 있다.

또한 부평역 광장은 대중교통 환승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간선버스와 지선버스는 광장으로 들어오지 않고, 승강장 대부분이 부평역에서 500m이상 떨어져 있어 부평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늘 불편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보행권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들과 시민들은 부평역 일대에 횡단보도 설치가 시급하다고 수년 째 요구하고 있다. 반면 지하도상가연합회 등은 상권 축소를 우려해 횡단보도 설치에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이런 상황에서 부평구는 최근 홍미영 구청장의 공약사항 이행 점검을 위한 보고회에서 부평역 일대에 교통 환경과 보행권 개선을 위한 십자형 횡단보도 설치가 필요하다고 검토했다.(위 사진 참고)

지난달 부평의제21실천협의회 도시환경분과위원회가 개최한 ‘부평역 주변 교통환경 및 보행권 개선을 위한 토론회’에서도 토론자들은 부평역 주변 지역에 대한 보행권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관련기사 2011.12.13.)

토론회에선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온수~부평구청)이 올해 10월 개통되는 상황에서, 부평역 주변의 지금과 같은 불편한 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부평역 주변 유동인구가 급감할 것이 예상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구는 부평역 광장에서 경원대로(계양 방면)를 횡단하는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부평역 광장에 버스 환승장 설치와 녹지ㆍ쉼터 조성 등의 내용을 시와 인천지방경찰청 등과 협의할 예정이다.

지하상가 반발 예상 … “경찰, 시대 흐름 인식해야”

서울시청 주변은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지하철 출입구가 14개 있었으나 횡단보도는 하나도 없어, 2분이면 도착할 시청을 지하도를 뺑뺑 돌아야만 도달할 정도로 보행여건이 나빴다. 이에 시민단체 등의 노력으로 세계 최초로 ‘서울시 보행환경 기본조례’가 제정됐고, 이후 인식의 변화로 보행자를 위한 횡단보도가 지하철역 주변에도 신설되기 시작했다. 또한 서울시 25개 자치구별로 1개소씩 ‘걷고 싶은 거리 조성 사업’이 시범 실시됐다.

하지만 부평역 주변의 경우 지하도상가의 반발로 횡단보도 설치는 요원한 실정이다.

몇 년 전 ‘부평문화의거리 발전 추진위원회(현 부평문화의거리상인회)’와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등에서 문화의거리와 롯데백화점 부평점 입구를 잇는 보행 신호등 신설을 추진했지만, 지하상가 상인들이 인천지방경찰청을 방문해 항의 시위를 전개해 무산됐다. 따라서 구에서 추진하는 부평역 광장 십자형 횡단보도 신설도 상당한 저항이 예상된다.

사단법인 장애인자립선언 문종권 대표는 “부평역 일대의 보행여건을 조사한 결과, 여성과 노인 등 보행 약자의 이용 빈도가 상당하다”며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보행권 확보는 시대적 추세인 만큼, 부평역 일대에 횡단보도를 시급히 설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청이 지하상가 상인들의 반발을 우려해 횡단보도 설치를 미루는 것은 다수 시민의 보행권을 팽개치는 처사”라며 “경찰청은 구와 시민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