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제시 시설ㆍ직종별 인건비 기준 통합
복지부 임금가이드라인 90% 이상으로 인상 목적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 사회복지계의 숙원 사업인 ‘인천형 단일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가 시작됐다. 인천복지재단(대표이사 유해숙)은 이를 알리는 ‘연구 착수 보고회’를 6월 29일 개최했다.

인천 사회복지계 단일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 착수 보고회가 6월 29일 열렸다.(사진제공ㆍ인천복지재단)
인천 사회복지계 단일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 착수 보고회가 6월 29일 열렸다.(사진제공ㆍ인천복지재단)

이번 연구는 사회복지시설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해 실시한 실태조사에 이은 것이다. 보건복지부가 시설과 직종별로 제시한 인건비 기준을 통합하고 인사관리체계를 정리하는 한편, 복지부가 제시한 임금 가이드라인의 90%도 맞추지 못하는 시설들의 임금 수준을 끌어올리는 게 연구 목적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에서 통합 임금체계를 운영하는 곳은 서울과 제주도뿐이다.

인천복지재단은 이번 연구로 인천 사회복지시설 노동자들의 기본급과 수당 등 보수체계와 인사관리체계를 파악하고, 이를 다른 지역 사회복지시설과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보수체계와 비교분석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국ㆍ시비 지원 시설의 보수ㆍ인사관리체계 조사와 단일임금체계에 대한 노동자 인식 조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사회복지시설 노동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대목이다.

또한 인천복지재단은 당사자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기 위해 실무협의체와 자문위원단을 구성ㆍ운영할 계획이다.

유해숙 대표이사는 “사회복지시설 노동자들은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르고 있다”며 “재단은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