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 정확성 확보와 재산권 보호 목적
11월까지 모바일앱 활용 현장조사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이달부터 11월까지 청라국제도시 내 지적기준점 690개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일제조사 목적으로 토지와 건축물 등에 대한 지적측량의 정확성 확보와 시민의 재산권 보호라고 24일 밝혔다.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지적기준점 측량(자료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지적기준점 측량(자료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지적기준점은 측량의 정확도를 확보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지점을 측량기준에 따라 좌표 등으로 표시해 측량시 기준으로 사용되는 점이다.

주로 도로와 인도에 설치돼있으며, 도로굴착, 상‧하수도 등 각종 사업으로 망실‧훼손되는 경우가 많아 매년 일제조사를 통해 망실여부 등을 점검한다.

이전까지 지적공부시스템을 활용해 출력한 종이문서로 지적기준점을 일일이 대조하는 조사방식에서 탈피해 올해는 인천시 스마트도시담당관실과 협업으로 지리정보시스템 플랫폼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모바일 앱으로 조사를 실시하며, 이 방식으로 조사할 경우 실시간으로 지적기준점의 현장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이상 유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일제조사에서 망실‧훼손 등으로 지적기준점이 없거나 지적도근점이 충분하지 않은 지역과 측량이 빈번하게 이뤄지는 지역에 대해선 지적기준점을 추가로 설치 할 예정이다.

지난해 일제조사를 통해선 지적기준점 51개를 추가 설치했다.

조병혁 인천경제청 청라관리과장은 “이번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지적기준점 조사는 부서 간 협업으로 업무 효율성과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모두 높이는 모범 사례다”라며 “앞으로도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지적기준점을 철저히 유지‧관리해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